한국치위생과학회, 4월 26일 춘계학술대회 개최
'치위생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AI의 활용' 주제로 온라인 방식 진행
2025-04-30 서양권 기자
한국치위생과학회(회장 윤미숙)가 지난 26일 온라인 방식으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치위생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AI의 활용’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AI 기술이 치위생 연구와 교육에 활용되는 방법과 관련해 윤리적 고려사항을 알아보는 장이었다.
이 날 첫 행사로 2024년도 치위생과학회지 게재 논문 중 임상치위생학 부문(저자:심은비, 최은미), 기초치위생학 부문(저자:김하린, 정임희, 김예진, 민나라, 서예진, 이여진, 이은비, 한수민, 임희정, 임도선), 사회치위생학 부문(저자: 윤미숙, 조한아), 교육치위생학 부문(저자: 윤혜영, 신선정, 신보미, 이효진, 최진선, 배수명) 등 각 분야별 우수논문이 선정됐다.
이어진 학술강연 첫번째 강의는 서울교육대 권정민 교수가 맡아 'Chat GPT를 활용한 교수학습법 및 연구 활용'에 대해 전했다.
권 교수는 “AI 시대의 중요한 역량으로 자기 성찰적인 사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Chat GPT의 성능과 연구의 활용 가능성, 논문 작성, 교수학습법 설계에 이용할 수 있는 사례를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
다음 강연은 연세대 김준혁 교수가 연자로 나서 단계별 안전하게 AI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였다.
김 교수는 “AI를 활용한 연구 윤리위반 사항으로 표절과 연구 충실성 위배가 있다”며 “연구 진행 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힌 후 연구 윤리력 향상을 위해 AI 도구의 활용사례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