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관치료 시 치근단 촬영

Q. 근관치료를 할 때 치근단 사진이 꼭 있어야 하나요?

A. 최근에는 대부분 진료 시작 전에 파노라마를 진단용으로 촬영하고 진료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근관길이측정의 경우에도 기계의 의존도로 인해 치근단 촬영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근단 촬영을 전혀 하지 않고 발수, 근관확대, 근관세척, 근관충전을 실시했을 경우 보통처치로 심사조정될 수 있습니다. 근관치료 산정기준을 참고하자면, 방사선 촬영 인정횟수는 정해진 것이 없으나 일반적으로 근관치료 전(진단목적), 발수(또는 근관치료 중), 근관길이측정, 근관충전 등에 3~4회 정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Q. 당일 발수부터 근관충전까지 시행한 경우, 근관길이측정 목적으로 치근단 1매 촬영, 근관충전 확인 목적으로 각도를 달리해 치근단 2매를 촬영했다면 이 경우 치근단 동시3매를 산정하면 되나요?

A. 동일 부위를 같은 날 여러번 촬영을 했지만 촬영목적이 다르다면 같은 부위라도 독립적인 촬영으로 인정됩니다. 그리고 동일 부위를 동일 목적으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2장 이상 촬영한 경우 제 2매부터는 치근단 동시2매, 치근단 동시3매 등의 코드가 따로 있으므로 편리하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대 동시5매까지만 산정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당일 발수근충시 근관길이측정 목적으로 촬영한 치근단 1매와 근관충전 확인 목적으로 각도를 달리해 촬영한 치근단은 치근단 동시2매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내역설명을 작성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근단 동시촬영의 예시-
·정확한 치관길이측정을 위하여 각도를 달리하여 촬영한 경우
·가압근관충전 후 정확한 충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매복 과잉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치아종 (odontpma)
·외상으로 인한 치근파절의 경우
·인접면 충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경우

Q. 다수치 방사선 사진이 필요한 경우 파노라마 한장만 찍으면 안되나요?

A. 동시촬영의 경우가 아닌 각 부위를 여러장 촬영해야 할 경우 치근단 1매의 수가는 표와 같이 2,890원, 파노라마의 수가는 9,540원 (현, 2012년 기준)이므로 치근단이 4매이상이 될 경우에는 파노라마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정  미  은
현) 동그라미치과의원 실장
덴탈리어 아카데미 강사
대한치과건강보험청구사협회 공인강사
제3회 치과건강보험청구사 3급 시험 만점 공동 수석
치과건강보험청구사 1, 2급 자격증 취득
보건학사학위 취득
의약사무정보관리사 자격 취득
마산대학 치위생과 졸업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