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우 (공학박사, 치과기공기재학회장, 신흥대학 교수

내관부 축면 절삭과 교합면 마무리 연마가 완료되면 패턴 레진을 이용해 외관부를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작업모형의 패턴 레진상에서 내관부를 조심스럽게 빼낸다. 이때 내관부 외면(거울면과 같은 활택한 상태)에 어떠한 흠집 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하면서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내관부 외면의 흠집상에서 외관부 패턴 레진이 축성되기 때문이다. 내관부 내부에 적당량의 패턴 레진을 주입한 다음 dowel pin을 중심부에 넣고 중합이 완료돼 고정될 때까지 기다린다(그림 1).

 

▲ <그림 1> 내관부 내부에 dowel pin 고정

▲ <그림 2> 내관부에 외관부 형성
내관부 외부에 패턴 레진 축성시 고려사항으로는 첫째, 적당한 패턴 레진의 점조도를 이용하여 내관부 외부에 전체적으로 축성하는 데 주의할 사항으로는 점조도가 너무 낮아 마진부쪽으로 흘러 내관부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한다(그림 2, 3).


내관부 외부에 어떠한 분리제 등(바셀린 등)은 도포하지 않도록 하고 스팀으로 완전하게 세정된 상태에서 건조만 되면 패턴 레진을 즉시 축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내관부 외부에 축성된 패턴 레진의 중합이 완전하게 완료되면 플라이어로 dowel pin을 단단하게 꽉 잡은 상태에서 무딘 조각도로 변연부를 밀어내 주면 쉽게 분리된다. 셋째, 중합이 완료된 패턴 레진상을 연마기구를 이용해 적당한 두께로 조절한 다음 연장된 마진부를 다듬질한다. 넷째, 두께 조절과 마진부 다듬질이 최종 완료되면 패턴 레진과 내관부와의 유지력을 수작업을 통해 측정해봐야 한다. 측정 방법은 내관에 패턴 레진을 끼운 상태에서 손으로 패턴 레진을 잡고 dowel pin을 잡아 당겨보면 손에 유지력의 정도가 감지된다. 다섯째, 패턴 레진으로 제작된 외관부를 이용해 교합기 상에서 대합치와 전체적인 보철물의 조화를 고려한 납형을 제작한다.

▲ <그림 3> 내관부 외부에 패턴 레진 축성과정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