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 컬럼비아 치과 김 홍 원장

NY 컬럼비아 치과 김 홍 원장은 ‘미국 컬럼비아 치과대학 보철 및 임플란트 연수회’에서 연자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 치대를 졸업하고, 컬럼비아 치대 보철 전문의 과정을 수료했으며,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뉴욕치대 임플란트과 Fellowship을 이수했다.

임플란트 시술 시 TIP
NY 컬럼비아 치과 김 홍 원장은 임플란트와 보철을 위주로 치료한다. 임플란트 시술 시 Tip을 물었다.
그는 “임플란트 시술시 CT장비 또는 치아 모델을 활용하여 본의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10mm ~11.5mm implant fixture를 사용할 때 initial drill을 이용하여 5mm정도 들어간 후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여 들어가는 방향을 확인해야 한다”면서 “이 때 방향이 올바르지 않으면, 이 단계에서는 방향 수정이 용이하므로 이를 수정해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한 “임플란트 보철시 impression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implant coping을 이용하여 임플란트 level에서 impression시 딱딱한 인상재료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그렇지 않으면 implant analog를 연결할 때 impression coping이 움직여 정확한 모델을 만들 수 없어 최종 임플란트 보철물을 만들 수 없다”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보철물 시적 시 치아와 보철물 사이의 contact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contact가 passive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보철물 옆의 치아에 힘을 주게 되고 이로 인해 교합을 맞추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유학
그는 또한 “보철물 치료에 있어 emergence profile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종보철물의 emergence profile이 너무 크면 치은의 recession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이런 recession을 줄이려면 임시치악 제작 시 under-contour 임시치아를 사용하여 gingival creeping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는 병원 개업한 후 몇 년 후 병원을 정리하고 컬럼비아 치대로 유학을 떠났다. 전반적 치료(full mouth)를 할 때, 치료를 시작하는 기준점이 없어 이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었다고.

봉사활동
그는 1주일에 한 번씩 스터디 그룹을 통하여 저널리뷰를 하고 있다. 지속적인 공부가 학습을 위한 가장 기본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 달에 한번씩 ‘푸르메나눔치과’ 무료봉사를 해왔다. 푸르메나눔치과병원은 종로구 신교동 위치한 장애인 대상 치과병원이다.

치과계에 대하여
그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병원이 조금 더 나아지면 틀니를 많이 만들어 진료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가능한 범위에서 사회참여를 많이 하고싶다고. 그리고 무엇보다 “아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아빠가 되고싶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것이 치과계 발전의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그는 생각한다.

각 대학마다 좀 더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실제로 임상 경험이 많은 외부의 강연자들에게 강의실을 개방해서 끊임없이 새롭고 실제적인 보수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느끼고 있다.
그 자신이 교육에 관심이 많아 대학강의와 임상 지도에 힘쓰고 있다. 겸손하다고 말하니 “치과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레 그렇게 되더라”고. “환자에게 잘 대해야 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