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미흡…해외 거점 병원 설치 등 투자 따라야

국내 의료산업의 선진화 방안으로 정부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는 해외의료관광이 저조한 실적과 부족한 홍보, 낮은 지원책 등으로 본래 취지를 무색케 하는 실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해외로 진출한 국내 의료기관수는 현재까지 집계된 결과 미국, 중국 등 9개국에 총 49개의 의료기관이 진출해 있는 상태고, 의료인력도  치과의사를 포함한 의사가 38명, 간호사 14명, 보건인력 13명, 행정인력 19명 등 모두 84명이 현지에 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적없는 외국인 의료관광
지난 6월 22일,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제출한 ‘해외 의료환자 유치 무실적기관 현황’ 자료를 토대로, “해외 환자를 유치하겠다고 등록한 의료기관 중 실적이 없는 의료기관이 전체 1380개의 63%인 872개에 달한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지난해 5월 의료법 개정 및 해외 의료환자 유치사업 등록 이후 1380개의 의료기관이 해외 환자 유치 기관으로 신청했지만, 치과의원 74.5%, 일반의원 67%, 한의원 65.5% 등이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또한 ‘상위 10개 의료기관의 해외 의료환자 현황’에서도 해외환자 중 94%가 외래환자로 나타났고, 대부분 50만원 미만의 저가 진료가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정부 주도하에 외국인 환자 유치가 탄력을 받기 위해선 편중된 해외 의료환자 유치 채널의 다변화와 활발한 외국인 환자 유치 및 진료를 이끄는 의료기관에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등 정부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국내에 외국인 환자 내원의 활성화를 위해선 해외에 국내 의료기관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최근들어 힘을 얻고 있는 추세다.

해외 거점 의료기관 활성화가 키
지난 6월 30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제 1회 재외 한국병원 포럼’에선 외국인 환자의 국내 방문진료의 활성화를 위해선 해외 진출 거점병원이 내실있게 구성돼야 한다는 의견이 강세를 나타냈다.
특히 해외에서 느끼는 국내 의료서비스 수준이 상위권에 속하는 4.42점(5점 만점)에 달한 반면, ▲의료 표준화 및 매뉴얼의 부족 ▲해외 파견 전문인력의 부족 ▲의료법인의 해외영리 사업진출의 제한 ▲소규모 개인병원의 해외 투자여력 부족 ▲현지의 신뢰할만한 의료진 부족 ▲현지 사업 이익금 환수 프로세스의 복잡성 등이 해외 환자 유치에 필요한 해외 거점 병원 설립의 제약조건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원책 및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미 과잉체제로 들어 선 국내 의료진들의 해외 시장 진출에도 해외 거점 병원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나타났고, 해외 거점 병원의 활성화가 해외 환자를 국내로 옮길 수 있는 기폭제가 될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현재 정부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는 해외 의료관광은 해외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여주고 있지만 정책적인 지원과 제도개선이 부족한게 사실이다. 하지만 해외 거점 병원 활성화를 위한 국내 의료진 해외 진출과 든든한 지원책을 마련한다면 해외시장에서 한국의료기술을 선보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