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등 앞다퉈 이동진료차량 운영 나서

찾아가는 의료서비스가 급증하고 있다. 정부를 비롯, 치과를 비롯한 각 의료유관단체들이 국비와 자선기금 등을 통해 의료의 손길이 닿지 않는 산간지역과 소외계층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동진료차량 서비스가 최근들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2월 29일엔 서울시가 서울장애인치과병원에 이동진료차량을 전달했고, 최근엔 해남군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치과이동진료차량을 구비하는 등 찾아가는 의료서비스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의료선진화의 초석
기존의 보건지소나 지역내 병의원, 대형병원 및 대학생들이 주축이 돼 진행되던 의료봉사의 경우 거리상, 시간적 문제점으로 인해 정기적으로 이뤄지기가 쉽지 않았다.
또한 의료봉사를 실시하더라도 진료에 필요한 각종 기자재를 현지로 운송해오는 비용적인 측면도 원활한 시행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였다. 이동진료차량 운영은 여러모로 원활한 의료서비스를 지향할 수 있는 초석이라는 것이 정부관계자 및 해당 의료단체장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지방의 한 국회의원은 “현재 국내의 경우 소아청소년에 비해 중장년층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고, 지역적 의료불균형도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히며 이에 대한 대책마련으로 이동진료차량을 이용한 찾아가는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치과용 이동진료차량 사업은 서울을 비롯해 전남과 해남 등 각 지역에서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특히 서울과 전남, 해남의 경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이동진료차량을 운영해 지역내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도서산간지역의 의료의 손길이 닿지 않는 지역을 대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의료인력 증편 등 문제 개선 절실
이동진료차량 운영이 정부가 지향하는 의료선진화의 초석이 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일선 시도지역의 경우 운영할 의료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이동진료차량을 구비되더라도 제대로 운영되지 못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또한 의료선진화 사업을 위한 이동진료차량 개설도 많은 비용이 필요한데 현재 정부에서 책정한 의료서비스 부분 비용의 경우 한정돼 있어 눈에 띄게 증편되지 않으면 겉보기식 행정으로 전락할 수 있다고 지방의 한 보건소 관계자는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