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세미나
김욱 원장 턱관절 세미나 “4년째 사전등록 조기마감 … 식을 줄 모르는 인기”

코로나19로 철저한 방역지침 속 진행 … 심평원 보험청구 인증기관 위한 교육이수증 발급
수강생 30명,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실습 참여 … 모형 이용한 동영상 상담강의도 호평

한국턱관절장애연구회가 주최한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임상 완전정복 One-Day 세미나’가 지난 26일 서울역 인근 KDB생명빌딩 동자아트홀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전체 150석 중 절반인 75명으로 인원을 제한하여 진행했다. 당초 이번 강연회 등록인원은 180명에 달했다. 그러나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일정간격 이상의 거리두기 시행으로 참가인원을 제한했다.

참석자들 또한 문진표를 작성하고 발열체크 한 후 입장했으며, 강연장서는 마스크와 페이스쉴드를 착용한 채 수시로 손 소독에 나섰다.

이번 김욱 원장 초청 세미나에서도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 각 주제별로 열띤 강의가 펼쳐졌다.

<정성창 명예교수(좌)와 김욱 원장>

특히 이번 강의 오전 세션은 연자의 스승인 서울치대 구강내과 정성창 명예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하여 큰 의미를 부여했다.

정성창 명예교수는 매 시간 강연 후에 질의응답을 진행하여, 수강생들로부터 ‘강의 핵심내용을 잘 요약해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론 강의 후에는 김욱 원장과 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남진우, 김성헌, 손병진 원장 등이 나서 미용목적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을 했다. 30여명의 수강생이 시연에 참여하며, 당초 예정시간을 넘긴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기도 했다.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구강내과 전문의로서의 25년 임상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다. 김 원장은 “이번 연수회서는 개원의가 알아야 할 2020년 턱관절장애 진단, 치료, 보험청구 요령이 총망라되었다”며 “특히 턱관절장애 치료 경험이 부족한 치과의사들도 바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김욱 원장은 강의에 앞서 강의록을 수강생들에게 배포했다. 강의록에는 △측두하악장애 표준 분석검사지 △별도서식 TMJ Dental Cone-Beam 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에 대한 설문지 △간이인성검사, 교합안정장치, 보톡스 주사요법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식 및 절차안내 △연자가 4년간 연재했던 턱관절장애 증례 및 보험청구 자료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강의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등 10가지 증례에 대한 측두하악장애진단 분석검사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했다. 김욱 원장은 수강생들이 임상현장서 흔히 접하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해 다루고, 표준 분석검사와 차트작성법 등 기본에도 충실했다.

세미나 참가자들은 “이번 세미나 수강으로 심평원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 발급해줘,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자격취득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 다른 참가자는 “autopsy video나 color atlas로 턱관절장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됐다”며 “특히 Dental Cone-Beam CT 강의로 턱관절장애 환자의 방사선 촬영, 판독, 보험청구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참가자들은 “잘 몰랐던 교합안정장치 원리와 제작, 조정, 관리 등을 잘 이해했다”, “개원의가 볼 수 있는 증례와 전문의에게 의뢰할 케이스 감별에 도움이 됐다”, “도수정복술, 악관절강내 스테로이드, 하이알루론산 주사요법, 상관절강 세척술 등 최소침습적 구강외과적 술식도 좋았다” 등 호평을 쏟아냈다.

또한 턱관절환자 치료 후 2차적인 보철이나 교정치료에 대한 연자의 포괄적 임상증례에도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특히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하는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 강의가 유익했다는 평이 많았다.

한편 한국턱관절장애연구회는 사전등록을 신청하고도 코로나19 참가인원 제한으로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한 수강생들을 위해 오는 9월 27일과 11월 29일 두 차례 앵콜강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10월 25일에는 서울역 맞은 편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강당서 ‘어드밴스 실습코스’를 개최한다. 이번 실습코스 역시 등록인원을 30명으로 제한하여 2인 1조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하반기 세미나 사전등록은 현재 진행 접수중이다. 이밖에 자세한 내용이나 등록안내는 메디케어(02-3281-0102 / 이경화 실장 010-8639-1500)로 문의하면 된다.

서양권 기자  gideon300@dentalfocus.co.kr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양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