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악안면외과 보험연구회가 치과 보험진료 자료를 집대성한 지침서를 발간했다.

최근 치과 의료행위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치과 분야 보험청구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지침서엔 치과외래 진료 뿐 아니라 수술실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진료 분야까지 총망라된 방대한 자료가 실려 있다.

구체적 내용은 2019년 현재 건강보험을 기준으로 구성되었다.

총론에선 요양기관 종별가산율, 치료재료비용 산정 가능 행위 목록, 청구 코드 등 일반적인 내용이 포함되었다.

각론에 들어가면 구강악안면외과 분야의 영상진단 및 검사, 국소마취, 치아-치조골 수술, 구강악안면감염질환, 구강악안면 외상질환, 낭종적출술 양성 및 악성종양절제술, 측두하악관절장애, 악안면기형․구순구개열 등 의료행위별로 분류했다.

또 각각의 의료행위는 행위별 적응증, 실시방법,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 시스템에 공개된 의료기관 종별 5개년 추이(2014~2018), 상병명 코드 등을 삽입하여 찾아보기 쉽게 기술하였다.

아울러 행위정의 및 심평원 빅데이터 검색, 보험임플란트, 보험구순구개열, 산업재해보상보험, 자동차보험, 치과처치 및 수술료, 신의료기술 분야는 부록에서 다뤘다.

여기에 청구행위와 관련한 행정고시, 행정해석, 심사지침 등을 함께 기술함으로써 보험청구 오류를 줄이고자 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