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치과계는 지금
구강악안면외과 보험연구회, ‘보험진료 지침서’ 발간

구강악안면외과 보험연구회가 치과 보험진료 자료를 집대성한 지침서를 발간했다.

최근 치과 의료행위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치과 분야 보험청구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지침서엔 치과외래 진료 뿐 아니라 수술실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진료 분야까지 총망라된 방대한 자료가 실려 있다.

구체적 내용은 2019년 현재 건강보험을 기준으로 구성되었다.

총론에선 요양기관 종별가산율, 치료재료비용 산정 가능 행위 목록, 청구 코드 등 일반적인 내용이 포함되었다.

각론에 들어가면 구강악안면외과 분야의 영상진단 및 검사, 국소마취, 치아-치조골 수술, 구강악안면감염질환, 구강악안면 외상질환, 낭종적출술 양성 및 악성종양절제술, 측두하악관절장애, 악안면기형․구순구개열 등 의료행위별로 분류했다.

또 각각의 의료행위는 행위별 적응증, 실시방법,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 시스템에 공개된 의료기관 종별 5개년 추이(2014~2018), 상병명 코드 등을 삽입하여 찾아보기 쉽게 기술하였다.

아울러 행위정의 및 심평원 빅데이터 검색, 보험임플란트, 보험구순구개열, 산업재해보상보험, 자동차보험, 치과처치 및 수술료, 신의료기술 분야는 부록에서 다뤘다.

여기에 청구행위와 관련한 행정고시, 행정해석, 심사지침 등을 함께 기술함으로써 보험청구 오류를 줄이고자 했다.
 

편집국  .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