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유출-횡령 등 의혹 파헤칠 진상조사위 구성 … ‘사무처 C국장 대기발령’ 인사조치 내려져
각종 문서-녹취파일 외부유출 정황 드러나 … 전임임원 연루설 등 수개월 전부터 의혹 나돌아
 

지난 21일 열린 치협 정기이사회서는 눈길을 끄는 안건이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이날 이사회서는 총무위원회서 올린 ‘협회 문건 등 유출의혹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건’을 의결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진상조사위 위원장은 최치원 부회장이 맡고, 위원 구성과 활동사항은 위원장과 협회장에게 위임하기로 하였다.

안건 설명서 조영식 총무는 “전현직 집행부서 회원 이익에 반하는 각종 문서나 협회 관련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유출된 정황이 확인되었다”며 “앞으로 엄정대처 차원서 구체적인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조사위원회 구성 안건을 상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는 사실상 사무처 직원을 통한 부당한 내부자료 유출에 대한 전면조사에 나선다는 결정으로 풀이된다. 최근 사무처의 C국장은 관련 혐의로  ‘대기발령’ 인사조치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김철수 회장은 “최근 고유 목적이나 사적인 이익 등을 위해 각종 문서나 파일, 녹음 등이 외부로 유출된 정황이 파악됐다”며 “이 같은 부정행위는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해 낱낱이 밝히고, 그 결과에 따라 수사기관 고발 등 일벌백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대기발령 중인 C국장은 단순 내부자료 유출자로서의 의심을 넘어, 협회비 횡령 의혹도 동시에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 작업도 조사위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건은 조사결과에 따라 그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C국장 관련 의혹은 이미 수개월 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현재 시중에는 전직임원 연루설 등 구체적인 루머가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

진상조사위 결과에 따라 그 파장이 어디까지 번질지 누구도 예단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사안에 따라선 고소고발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단순한 내부 문건이나 자료 유출을 넘어, 협회비 횡령 등의 사실이 확인된다면 이번 사건은 형사고발 조치가 불가피하다.

또한 항간에 나도는 의혹처럼 정치적 목적으로 내부자료가 오랜 기간 지속적으로 유출된 사실이 확인된다면 사건의 폭발력은 더욱 증폭된다. 치협서 이사회를 거쳐 공식적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렸다는 사실 만으로도 사안의 중대성이 엿보인다. 

그러나 일각에선 강제 수사권이 없는 진상조사위가 제대로 사건의 실체적인 진실을 파악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혐의자로 지목되고 있는 C국장은 정년퇴임을 수개월 남겨 두고 있어, 제대로 조사에 협조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C국장은 이미 조사에 앞서 반성보단 다양한 루트로 구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번 사건은 시간이 흐를수록 내년 3월로 예정되어 있는 차기회장 선거와 맞물려, 정치적 사안으로 성격이 변질될 가능성도 높다. C국장 또한 이 같은 일정을 염두에 두고 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진상조사위는 최대한 서둘러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치원 위원장은 “사건의 중대성과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 위해 위원회는 최대한 빨리 조사를 마치겠다”며 “조사위는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인 만큼 자료유출과 횡령 의혹 등에 대해 속도감 을 갖고 조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진상조사위는 내주 첫 회의를 열고 조사범위와 일정을 구체적으로 정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