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국 특허도 등록 마쳐 기술력 인정받아 … 7년 개발-5년 임상연구로 유효성 평가완료
중등도 교정환자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입증’ … 이갈이, 코골이, 스포츠가드 등 적용 가능

경희대치과병원(병원장 황의환) 교정과 김성훈 교수팀(안효원-김경아 교수, 김혜웅 기공팀장)이 공동개발한 ‘다중층 투명교정장치(OTP)'가 최근 16건의 특허를 획득하였다.

이번 특허 등록은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국제 특허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특히 미국, 중국 특허는 획득이 쉽지 않은 것으로 유명한데, 이번 특허로 연구팀의 OTP 기술력과 임상시험결과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다중층 투명교정장치는 중등도 교정치료 외에도 교정치료 후 유지장치, 이갈이 마우스피스, 코골이 방지장치, 턱관절 안정장치(스플린트), 스포츠 마우스가드 등 보호장치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다양한 기능적 초점서 장치 이름을 ‘OTP(Oral treeper, Oral Treatment Keeper)로 명명했다.

기존 투명교정장치는 단일층(단일 시트)의 구조적 측면으로 효과성, 내성, 유지관리, 탈부착시 불편감 등의 한계가 있었다. 또 탈착이 가능하고 심미성 등서 환자들로부터 선호됐으나, 치료 효과와 취약한 파절 강도, 환자 편의성 측면에서 아쉬움이 남았다.

반면 김성훈 교수팀의 ‘다증층 투명교정장치’는 삼층, 사층의 다중층으로 외부와 내부 베이스층, 완충층(단일 혹은 아중)으로 이루어져 있다. 치아의 구성이나 건강상태를 따져 삼층 또는 사층 투명교정장치를 적용한다. 특히 사층 투명교정장치는 스포츠 마우스가드로 활용도가 높다.

다중층의 주요 강점은 장치 탈부착시 치아에 충격이 적어, 안전하고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악물기나 이갈이 상황서도 치아에 가해지는 충격을 다중층으로 흡수하여, 치아나 치주조직, 치조골 부위에 스트레스를 거의 주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다중층 중 내부 베이스층으로 인해 투명장치 사용시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치열궁의 변형 현상과 장치의 뒤틀림 현상을 피할 수 있다.

연구팀 김성훈 교수는 “이번 장치 개발은 임상적 유용성 평가에만 5년 이상이 걸렸다”며 “미국, 중국 등 국제특허 획득은 다중층 투명교정장치가 기존장치의 한계와 단점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평가하였다.

<김성훈 교수가 중등도 교정환자에게 다중층 투명교정치료 경과를 설명하고 있다>

한편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연구팀은 현재 ‘다중층 투명교정장치’를 총 500명 이상의 환자들에게 적용하여 임상적 유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2015년, 2017년 SCI급 저널인 KJO(The Korean Journal of Orthodontics)에 게재하였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