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뼈 손상 없이 임플란트만 제거 가능 … 원조 Fixture Remover로 지금도 각광

네오바이오텍(대표 허영구)이 2009년 출시한 FR(Fixture Remover) Kit가 누적판매량 1만개를 돌파하였다.

FR Kit는 주변 뼈 손상 없이 임플란트만 제거가 가능하여 임상가들에게 큰 인기를 모아 왔다. 이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는 임플란트 식립 후 주위염이나 다른 원인으로 임플란트 제거가 필요한 경우, 주변 뼈 전체를 함께 제거하였다.

그러나 FR Kit가 개원가서 각광을 받자, 무분별한 제품 카피로 유사제품이 시장에 넘쳐났다. 그럼에도 네오 FR Kit는 원조 제품으로 매년 1,000개 이상 판매될 만큼 인기가 높았다.

네오 FR Kit 구성품은 총 4가지로 되어 있다. △먼저 제거하고자 하는 임플란트 내부 Screw hole에 체결하여, 임플란트와 Fixture Remover에 연결되어 임플란트를 제거하는 Fixture Remover Screw △Fixture Remover Screw와 체결하여 직접적인 removing torque를 주어 임플란트를 제거하는 Fixture Remover △결합된 Fixture Remover를 임플란트에 체결하거나 제거할 때 사용하는 FR Screw Hex Driver △Fixture Remover 또는 FR Screw Hex Driver를 연결하여 시술기구에 정확한 Torque를 부여하거나 측정하는 Torque Control Device 등이다.

사용방법은 먼저 제거하려는 임플란트에 연결되어 있는 보철물을 완전히 제거한 뒤, 제거하고자 하는 임플란트 내부 Screw hole size에 맞는 FR Screw를 선택하여 FR screw hex driver에 연결하여 40~80Ncm의 torque로 임플란트를 체결한다.

이어 임플란트에 고정된 Fixture Remover Screw에 Fixture remover를 반시계 방향으로 끝까지 체결 후, Torque control device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임플란트가 회전할 때까지 반시계 방향으로 torque를 가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Fixture Remover Screw 사이즈 선택시 제거하려는 임플란트 내부 screw hole size를 정확하게 확인 후 사용해야 한다. 정확하지 않은 경우 불완전한 체결로 임플란트 제거 전 Screw가 파절되거나 손상될 수 있다.

만약 내부 Screw의 사이즈를 모를 경우는 큰 사이즈 FRS25부터 체결하여 들어가는 제품을 선택하면 쉽게 Remover screw를 선택할 수 있다.

최근 Implant Complication에 대한 개원가의 관심이 높다. 이 경우 해결하는 솔루션이 많지 않았는데, 네오바이오텍 FR Kit는 쉽고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제품이 전세계 치과의사들에게 사랑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편 일본 Branemark Osseointegration Center의 Yataro Komiyama 교수는 “20세기 치과계 혁명은 Per-Ingvar Branemark 교수의 골유착성 임플란트 발명이었다”고 전제한 후 “21세기에는 허영구 원장이 개발한 Fixture Remover Kit”라며 호평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