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치대 대강당 수강생 100여명으로 만석 이뤄 … CAD/CAM 이용한 교합안정장치 제작
7월 28일 서울대치과병원서 앵콜 강연 펼쳐져 … 하반기 전국투어 부산, 제주 세미나 예정  

개원가의 턱관절장애 치료에 대한 관심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세미나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중에서도 김욱 원장 초청 ‘One-Day 턱관절 세미나’는 단연 돋보인다. 지난 6월 30일에는 대구 경북대치과병원 대강당서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임상 완전정복 세미나’가 열려 큰 관심을 모았다.

이번 연수회 역시 지방임에도 100여명의 치과의사들이 등록을 마쳐 강연장을 가득 채웠다.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 세미나는 이미 최고 히트상품으로 꼽힌다.

지금은 턱관절 세미나를 넘어 이갈이,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 다양한 관련분야로 그 범위가 확장되었다. 이날 연수회서도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 진단 및 치료 △보톡스 주사요법 등 각 주제별로 열띤 강의가 이어졌다.

이론강의 이후에는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과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김재홍, 손병진 원장과 김지락 교수(대구가톨릭대병원 구강내과) 등이 나서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이갈이 △두통 △보톡스 주사요법 시연을 1시간 이상 진행했다.

김욱 원장은 24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다. 이날 강의서도 자신이 경험한 임상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다. 강연은 턱관절진료 초보자도 쉽게 임상서 적용할 수 있는 ‘오늘 배워 내일 바로 적용하는 유익한 내용’들이 풍성하게 담겼다.

또한 이번 연수회서는 Digital Dentistry의 효시, CEREC System의 임상연자인 손병진 원장이 처음으로 CAD/CAM을 이용한 Block Millling과 3D Printing 방식의 교합안정장치 제작에 대한 특강을 진행하였다.

손병진 원장의 증례는 영문 Brief Communication 원고로 작성되어, 구강내과학회지 6월호에 수록되었다.

현장서 배포된 강의록에는 △표준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TMJ Dental Cone-Beam 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에 대한 설문지 △간이인성검사, 교합안정장치, 보톡스 주사요법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 및 절차안내 △연자가 기고한 턱관절장애 증례 및 보험청구 사례 등 다양한 서식이 포함되어 있었다.

김욱 원장의 턱관절장애 연수회는 이미 수차례 검증을 받은 세미나다. 서울, 지방을 막론하고 매번 세미나마다 좌석이 부족하여 보조의자를 준비할 만큼 만석을 이루어 왔다.

특히 이번 대구 세미나 참가자들의 만족도는 더 높았다. 한 수강생은 “처음에는 심평원 보험청구 인증기관 신청을 위해 등록을 했다”고 밝혔으나 “막상 세미나를 수강해보니 쉽게 턱관절장애 진료에 나설 수 있을 정도로 강의내용이 알차고 매우 만족스러웠다”며 흡족함을 표시했다.

이날 연수회서는 인증기관 신청절차도 구체적으로 설명해줌으로써 초보자도 누구나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 줬다. 참가자들은 “기존 턱관절 세미나와 달리 개원의 눈높이에 맞춘 강의로 큰 도움이 됐다”고 한 목소리로 호평했다.

한편 세미나를 주최한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조기 사전등록 마감으로 참석하지 못한 치과의사들을 위해 오는 7월 28일 서울대치과병원 세미나실서 앵콜강연을 펼친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서울지역 어드밴스 실습코스와 지난해에 이어 올 하반기에도 부산, 제주 등 전국투어 세미나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세미나 사전등록이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메디케어(02-3281-0102, 010-8639-15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