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치과건강보험 Q&A 연재
[건강보험 Q&A (276)] 임플란트제거술과 동시에 시행하는 치조골성형술

발치와 동시에 치조골 성형수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2014년 7월부터 임플란트제거술 급여산정이 가능해지면서 임플란트제거술과 동시에 치조골성형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동일 부위에 임플란트제거술-단순과 치조골성형술을 동시 시행했을 경우 청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 보철까지 완료한 임플란트의 심한 동요로 인하여 임플란트를 간단하게 제거하는 경우 임플란트제거술-단순으로 산정하며 이때 치조골성형술은 동시 산정이 가능합니다.

발치와 치조골성형술을 동시 시행 시 높은 수가 100%, 낮은 수가 50%를 적용하는 것처럼 임플란트제거술-단순과 치조골성형술 동시 시행 시에도 이와 같이 적용하여 치조골성형술 100%, 임플란트제거술-단순 50%로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치조골성형술 시 사용한 Bur는 Burr(가)로 산정 가능하며 Silk는 재료대 구입신고 후 산정 가능합니다.

Q2. 동일 부위에 임플란트제거술-복잡을 시행하면서 치조골성형술도 같이 시행했는데 임플란트제거술-복잡과 치조골성형술 둘 다 청구 가능할까요?

A2. 임플란트제거술-복잡과 동시 시행한 치조골성형술은 임플란트제거술-복잡이라는 주된 수술의 일련의 과정으로 판단되어 인정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제거술-복잡만 산정가능하며 사용한 Trephine bur 등은 임플란트제거술-복잡과 함께 Burr(가)로 산정 가능합니다.

 

- 삼육보건대학 치위생과 졸업   
- 삼육보건대학 보건학사 취득   
- 치과건강보험청구사 2급 수석   
- 치과건강보험청구사 1급 취득   
- 치과건강보험 필수50 공동저자(2018)   
- 현, 대한 치과건강보험협회 공인강사

홍 은 하  .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