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8일~3월 1일 양일간 창원서 초청강연회 펼쳐져 … 개방교합 최고 권위자들 대거 연자로 나서
정규림 교수의 질의응답 시간은 개방교합 총정리 기회 … 한광수 원장의 ‘증례 전시회’도 관심 모아 

개방교합 교정치료에 대한 매우 중요한 강연회가 펼쳐진다.

한국치과교정연구회(회장 장순희, KORI)는 제 43차 초청강연회를 오는 2월 28일~3월 1일 양일간 경남 창원 풀만호텔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연회는 ‘개방교합의 치과교정치료’ 대주제로 열린다. 국내 최고의 교정치료 권위자들이 연자로 초청되어, 개방교합의 문제를 해석하고 다각적인 치료방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날인 2월 28일엔 3명의 연자들이 강의에 나선다. 먼저 오전에는 차봉근 교수(강릉원주대 교정과)가 ‘성장기 아동의 개방교합 진단과 치료’ 주제로 강연하고, 이어 정운남 원장(청담운치과)이 ‘The stability of anterior and posterior occlusal planes’ 주제로 강의를 펼친다.

오후 강의는 백철호 원장(새이치과)이 ‘개방교합을 동반한 장안모환자에게 최적화된 미니스크류를 이용한 상하악구치의 압하치료’ 주제로 강의를 이어간다.

다음날인 3월 1일에도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강의가 예정되어 있다. 오전강의는 먼저 이기준 교수(연세치대 교정과)가 맡았다. 이 교수는 ‘개방교합과 개방입술의 상관성-전악함입술의 적응증’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다음으론 김태우 교수(서울대치전원 교정과)가 연자로 나서 ‘TMD를 동반한 개방교합의 치료’ 주제로 강의한다. 이어 오후에는 박효상 교수(경북대치전원 교정과)가 ‘Microimplant를 이용한 개방교합의 치료 및 치료 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 주제로 강의가 펼쳐진다.

3월 1일 마지막 강의는 최진영 교수(서울대치전원 구강악안면외과)가 진행한다. 이날 최 교수는 ‘Orthodontic treatment only or Orthodontic and Orthognathic Surgery for Open bite’ 주제의 강의를 준비했다.

강의가 모두 끝난 후에는 정규림 교수가 이끄는 ‘질의 및 토의’ 시간이 제공된다. 정규림 교수는 ‘미국 교정학회 선정 100대 저자’이며, ‘Bio 급속교정 창안자’이기도 하다. 이 시간엔 참가자들이 ‘개방교합’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개별적으로 질의할 수 있다. 또한 개방교합에 대한 총괄적인 정리에 있어 매우 유용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번 KORI 초청강연회서는 특별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이벤트 내용은 KORI 회장을 역임한 한광수 원장의 120여편의 임상증례 전시회다.

<이번 KORI 강연회선 특별 이벤트로 한광수 원장의 임상증례 전시회가 준비되어 있다. 맨 오른쪽이 한광수 원장>

한국치과교정연구회는 전통적으로 매년 가을학술대회에 회원들의 증례를 전시하여, 상호 간의 지식과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져 왔다. 이 같은 전통은 과거 트위드 선생이 발치치료를 시행한 것에 대한 비판과 논쟁서 시작됐다.

당시 트위드 선생은 ‘Just put your plaster on the table’을 말하면서 치료결과로 행동을 보였다. KORI의 이러한 전통은 트위드 선생을 모범으로 삼은 것에서 출발했다.

이번 임상증례 전시회에 나선 한광수 원장은 1978년 KORI에 입회한 후 40여 년간 연구회 중심서 활동해 왔다. KORI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는 한광수 원장의 long term retention을 포함하는 증례를 한 곳에 모을 것”이라며 “이는 교정공부를 하는 후학들에게 귀감이 될 값진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창원서 열리는 이번 KORI 초청강연회 사전등록은 2월 18일까지다. 등록비는 회원이나 수련의는 15만원이며, 비회원은 18만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반면 사전등록 기간 이후의 등록비는 20만원으로 다소 올라가, 2월 18일 이전 사전등록을 마치는 게 좋다.

KORI는 세미나에 참석하는 치과의사와 함께 참가하는 가족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2월 28일 첫 날 가족들은 유람선 관광과 선상음악회를 즐길 수 있다. 이후 저녁에는 강연회 참석자들과 가족들을 위한 디너파티가 예정되어 있다.

강연회 참가신청과 가족프로그램, 디너파티 참가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무국(02-741-7493,4)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 KORI 홈페이지(www.kori.or.kr)서도 초청강연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