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서 ‘통치 전문의 명칭변경 협상대상 아니다’는 입장 거듭 강조
가정치의학전문의 언론플레이에 유감 … 적절한 조치 없으면 대화거부 밝혀   

대한통합치과학회(회장 윤현중)가 ‘치과계 합의정신을 저버리고 전문의 헌법소원을 제기한 보존학회에 대한 인준 취소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해 파문이 예상된다.

통치학회는 지난 16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근 보존학회의 통합치의학전문의 명칭변경 요구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 자리서 윤현중 회장은 “통치전문의 명칭변경은 협상 대상도 아니고, 전혀 고려할 생각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보존학회 요구사항은 모두 받았다, 그래서 합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보존학회서 언론플레이를 통해 명칭변경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보존학회는 우리학회에 명칭변경이나 가정치의학전문의 검토에 대해 공식적으로 제안해 온 사실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통합치과학회의 강경발언은 더 이상 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의 표현으로 읽힌다.

이날 기자간담회 자리서 통치학회 참석자들은 ‘명칭변경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고 수차례에 걸쳐 못 박았다. 실제로 최근 경기지부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통합치의학전문의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앞서 보존학회는 지난 5일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명칭을 가정치의학과로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따라서 이날 통치학회의 기자간담회는 앞서 보존학회의 명칭변경 요구에 대한 대응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

이로써, 통합치의학전문의 명칭변경을 놓고 보존학회와 통합치과학회가 벌이는 신경전은 점점 팽팽해지고 있다. 하지만 통치학회는 ‘명칭변경 논란은 헌소의 쟁점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윤현중 회장>

윤현중 회장은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명칭변경은 보존학회서 치의학회 이사회 안건상정을 시도했으나 각하 되었다”며 “보존학회가 굳이 명칭변경을 주장하려면 치협 대의원총회에 안건을 올려, 통과시키면 된다”고 말했다.

통치학회는 이러한 보존학회의 부당한 명칭변경 시도에 강경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간담회 자리서 배포된 자료에는 “보존학회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어떠한 대화도 거부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면서 통치학회는 보존학회 등이 제기한 헌법소원 내용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학회는 소송단이 제기한 ‘300시간 경과규정’과 ‘경과규정의 대상(학생포함의 부당성)’은 미수련자와 후배 학생들이 통합치의학과 전문의가 되는 길만은 막겠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통합치과학회는 기본적으로 다수전문의가 배출되는 과정서 미수련자와 학생들이 경과규정에 따른 전문의 취득기회가 주어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이 같은 정책이 국민의 구강보건 향상을 위해서도 필요한 과정이라고 자신했다.

나아가 통합치의학 전문의와 경과규정은 치협과 복지부 합의에 의한 고시이고, 치과계 내부에선 대의원총회와 이사회서 결의한 내용을 기반으로 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통치학회는 “경과규정에 의해 이미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소수의 기득권자들이 행한 헌소는 반드시 철회되는 게 마땅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럼에도 보존학회가 치과계 합의사항을 계속 거부하고 법적분쟁으로 몰아간다면 치협 등서도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은 사실상 ‘보존학회에 대한 인준 취소’와 ‘보존과 수련의 배정 재검토’를 암시하고 있어, 추후 논란이 예상된다.

실제로 치협 산하 헌법소원 대응 특별위원회서는 이러한 강력 조치에 대해서도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