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 수면무호흡증, 보톡스 주사요법 등 임상노하우 대방출
180여명 참가로 여전한 인기 … 7월 8일 어드밴스 실습코스 예정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가 지난 17일 연세대치과병원 7층 대강당서 펼쳐졌다.

이날 서울 세미나는 ‘전국투어 3탄’ 성격으로 진행되었다. 3월 광주와 5월 강릉에 이어 서울 세미나로 진행된 것이다. 이번 세미나에는 서울, 경기지역 치과의사 180여명이 참여할 만큼 큰 인기를 끌었다. 세미나 좌장은 연세대 구강내과 안형준 교수가 맡았다.

김욱 원장은 1교시 턱관절장애 진단강의서 “비전공자들도 턱관절장애 진단과 치료, 보험청구를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아직도 상당수 턱관절장애 환자들은 정형외과나 한의원으로 가고 있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강의서는 기본적인 처치와 투약만으로도 동네치과서 월 5-100만원 정도의 보험청구가 늘어난다고 밝혔다. 나아가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코스를 이수한 후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자보수가 70만원)나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위한 구강내 장치(일반수가 1백만원) 등은 치과매출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최근 몇 년 동안 턱관절장애 치료에 대한 개원가의 관심은 크게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2018년 6월 현재 물리치료 인증기관 치과는 2,500여개에 불과하다. 전체 17,000개 치과 중 약 15%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이날 2교시 턱관절장애 치료강의서는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초음파, 전기 등 각종 물리치료 방법 등이 소개되었다. 또한 투약과 물리치료, 교합장치 등 보존적 치료법에 잘 반응하지 않는 만성적인 질환에 대한 치료법도 전수돼 큰 호응을 얻었다.

점심식사 이후 진행된 3교시서는 턱관절장애와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이 시간엔 구강내과 전공의 23년차 개원으로서 가지고 있는 연자의 노하우가 그대로 공개되었다.

4교시에는 안면주름 개선 등 미용목적의 보툴리눔 독소 주사요법에 대한 전반적인 강의와 시연이 이루어졌다. 특히 이 시간엔 턱관절장애연구회 소속 패컬티들이 10여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즉석에서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연하였다. 김욱 원장은 안면주름과 gummy smile 등에 대한 미용적 주사요법도 시연해 보였다.

마지막으론 코골이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진단, 치료, 교정, 양악전진수술, 구강내장치 증례에 대한 강의가 펼쳐졌다. 특히 이 분야는 최근 구강내과 외에도 교정, 소아치과, 구강외과 등 치과계 전반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한편 김욱 원장 초청 One Day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오는 7월 8일 서울역 인근 광명데이콤 12층 세미나실서 열린다. 이번 실습코스는 2인 1조로 진행되며, 세미나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해 참가인원을 30명으로 제한한다. 따라서 세미나 참여를 원하는 치과의사들은 등록을 서두르는 게 좋다.

세미나 등록이나 자세한 내용은 메디케어 전화(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실장)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