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학생동원 청와대 국민청원엔 비판 이어져 … 소통 거부하고 ‘웃으며 사진 찍나’ 지적 나와

대한치과위생사협회(회장 문경숙)가 지난 4일 전국 산하단체장과 학과장 대상으로 간담회를 가졌다.

<문경숙 회장>

이날 간담회는 지난 2월 24일 파행으로 끝난 정기대의원총회 수습책을 설명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 자리서 문경숙 회장은 “서울회 부정선거로 촉발된 치위협 혼란 사태는 어떠한 사심 없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럼에도 이 같은 중앙회 원칙적 대응에 반발하여, 일부 인사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여 허위사실을 SNS 등에 유포하는 행위는 용납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치위협은 “비대위 결성 주도세력이 학생들을 동원하여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리는 등 갈등과 분란을 부추기고 있다”며 “이들 중 일부는 회원자격을 상실한 인사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비대위 결성을 주도한 오보경(전 서울회장)과 임춘희(전 선관위원장) 등은 이미 치위협 윤리위서 ‘회원자격 박탈과 자격정지 3년’의 중징계를 받은 상태다.

이날 간담회 자리서 한 참석자는 “치위협 총회 파행으로 비대위를 결성하는 자리서 엄중함이나 숙연함은 찾아 볼 수 없고, 즐거운 표정으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을 보며 참으로 개탄스러웠다”고 꼬집었다.

또한 그는 “부산회 보수교육 장에서 기습적으로 비대위를 결성하면서 사용한 비용은 어디에서 나온 것인지 살펴봐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당시 비대위 결성 자리에 있었던 정은심 대구경북회장은 “그날 비대위 결성과정은 특별한 게 없었다, 그냥 현수막 걸고 사진만 찍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어 “그날 행사비용은 자체적으로 마련하지는 않았고, 부산회가 부담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해명이 사실이라면 부산회는 ‘업무상 배임’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 비대위는 공식 협회비를 사용할 수 있는 단체가 아니다. 반면 부산회 보수교육 비용은 회원들이 납부한 회비다.

결과적으로 회원들의 소중한 회비를 사적인 단체조직 비용으로 사용했다면 업무상 배임에 해당될 수 있다.

이에 대해 부산회는 "부산회가 비대위 행사비용을 부담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다만 행사 당일 일부 학술강연이 취소되어, 비대위서 강의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대여 해준 것은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비대위는 회원자격이 정지된 인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한 점도 논란거리다. 임춘희 비대위원장은 치위협 윤리위서 회원 자격정지 3년이라는 중징계를 받은 상황이다. 따라서 ‘치위협 정상화를 위한 비대위원장’ 직을 비회원이 맡는 모양새가 되고 말았다.

비대위에 참여한 일부 시도지부장들이 이번 간담회에 초청을 받고도, 참석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명분을 잃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비대위 입장에선 공개적인 간담회 자리가 자신들의 주장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럼에도 간담회를 회피한 자세는 명분 싸움서 밀릴 수밖에 없다. 문경숙 집행부는 이날 간담회가 지난 2월 대의원총회처럼 파행으로 갈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도 언론에 모든 과정을 공개했다.

그러나 오히려 문제를 제기한 비대위 소속 인사들은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는 이례적인 일이다. 참석자들도 이 점을 아쉬워했다. 대구경북회 정은심 회장은 “비대위 결성에 참가한 일부 지부장들에게 간담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것을 제안했다”며 “그러나 결과적으로 비대위 인사들이 참석하지 않아 반쪽짜리 간담회에 그쳐 아쉽다”고 토로했다.

치위협 파행사태는 벌써 3개월째 접어들었다. 더 이상 시간이 흐른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장외서 여론전을 펼친다고 해소될 사안도 아니다. 지금은 수습에 나설 지혜가 필요한 시기다. 그 시발점은 대화다.

이번 사단이 서울회 부정선거에서 출발했다는 점은 명확하다. 그렇다면 이 점을 바로잡고 서울회를 정상화시킨 후 조속히 중앙회 대의원총회를 다시 개최하여 협회를 안정화 시키는 게 급선무다.

고의든 실수든 현 상황을 여기까지 이르게 한 오보경 전 회장이 비대위 주축으로 자리잡고, 웃으며 기념사진을 찍는 정무감각으로는 사태해결이 요원하다. 오보경 전 회장은 비대위에 참가할 게 아니라 지금은 자중할 때다. 최근의 처신은 비대위 참가자들의 순수한 의도를 왜곡시키는 빌미만 제공하고 있을 뿐이다.

치위협 집행부도 보다 적극적인 의견수렴 절차에 들어가는 게 필요하다. 이날 간담회서는 그동안 과정의 경과설명에 집중했다. 비대위 소속 지부장 등 불참자들은 이날 간담회 자리가 ‘집행부의 일방적인 여론몰이 장’으로 오해했을 가능성도 있다.   

집행부는 회무를 책임지는 자리다. 비록 혼란스럽다 해도 명확한 원칙을 세우고 다시 소통에 나서야만 한다.

지금처럼 집행부와 반대세력이 마주 보고 달리는 기차처럼 ‘치킨게임’을 멈추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회원들의 몫이다. 이 점을 가볍게 여기는 사람이라면 그 누구도 협회를 맡을 자격이 없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