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숙 교수 지지모임서 ‘비대위 구성’ 맞불 … 문경숙 집행부 ‘어떤 대응카드 내놓을지’ 관심
임춘희 비대위원장 회원자격 논란도 변수 … 26일 황윤숙 교수 ‘논문표절 판단이 변곡점’ 예상

대한치과위생사협회 회무공백 난맥상이 세력 싸움으로 번져 나가는 양상이다. 현 문경숙 집행부에 반대하는 치과위생사들은 지난 22일 부산 벡스코서 모임을 갖고, ‘치위협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날 임춘희 전북회장을 위원장으로 추대하였다. 이 자리서 비대위는 “지난 2월 24일 문경숙 회장이 대의원총회를 거부하고 퇴장하면서 혼란이 시작됐다”며 “이후 대의원들은 임시총회 개최 요구 등 회무정상화 노력을 요청했으나, 이마저도 문경숙 회장의 거부로 무산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위는 “문경숙 회장은 2월 28일로 이미 임기가 만료되었으나, 신임회장이 선출되지 않아 임기가 연장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며 “그 이후 문 회장은 지난 2개월 간 사태해결의 노력보다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행동을 해왔다”고 비난했다.

또한 문경숙 집행부는 윤리위원회를 새로 구성하여 일부 회원들에 대한 ‘회원자격 박탈과 자격정지’ 등의 징계결정으로 탄압하였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치위협 윤리위는 서울회 오보경 회장 등 4명에 대해 부정선거 책임을 물어, 회원자격박탈과 회원자격정지 징계를 내렸다. 이와 함께 임춘희 전 선관위원장은 2월 대의원총회서 '의장단 의사봉 탈취사건'으로 회원자격정지 징계를 받았다.

현재 이들은 징계결정에 불복하여 이의신청을 제기해 놓은 상태다. 이의신청 결과 다시 윤리위서 징계를 결정하면 최종 확정된다. 이날 비대위 발대식에는 서울회 오보경 회장이 참석했으며, 임춘희 전 선관위원장은 비대위원장 직을 맡았다. 사실상 중앙회 징계결정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미로 읽히는 대목이다.   

또한 임춘희 전 선관위원장은 공정성 위반으로 위원장 직에서 해촉되었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3년 임기가 보장된 선관위원장을 51일 만에 해촉한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을 강하게 개진했다.

이 같은 치위협 내부 갈등은 보수교육일정 연기로 불똥이 튀었다. 이미 서울회 상반기 보수교육 일정은 보류되었다. 또 일부 지부의 보수교육은 중앙회의 강사교체 요구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회는 '일부 강사의 윤리적 문제로' 강사교체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문경숙 집행부의 결정을 비대위는 ‘악행’으로 규정지었다. 나아가 일부 시도회장을 중심으로 비대위를 구성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와 별도로 비대위는 지난 16일부터 회원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서명에 참여한 인원은 지난 22일 기준으로 1,482명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후원금도 모금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임춘희 비대위원장은 “더 이상 치위협이 개인의 사욕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어선 안된다”며 “윤리적이지 못한 집행부가 회원들을 윤리라는 잣대로 고통 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로써 치위협 사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정선거 의혹으로 중징계를 받은 오보경 회장 등 서울회 임원들과 임춘희 전 선관위원장이 중심이 되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으로 반격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문경숙 대 황윤숙' 이라는 조직싸움이 시작됐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비대위 구성은 사실상 황윤숙 교수를 지지하는 모임 성격이 짙다. 이에 맞서 문경숙 집행부가 어떠한 대응카드로 수습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비대위를 맡고 있는 임춘희 위원장은 이미 치위협 윤리위와 이사회서 3년 회원자격정지라는 중징계를 받은 상태다. 따라서 징계절차가 그대로 마무리 된다면 비대위원장 자격논란으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회원이 아닌 사람이 ‘협회 정상화 비대위원장’을 맡는 모양새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오는 26일로 예정되어 있는 관련학회의 한양여대 황윤숙 교수에 대한 ‘논문표절’ 결론이 어떻게 내려질 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황 교수의 논문표절 판단여부에 따라 치위협 사태는 변곡점을 맞이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많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