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지방투어 세미나 1탄’으로 진행 … 수강생에겐 ‘보험청구 신청 교육이수증 발급’
5월 27일 강릉원주대치과병원서 2탄 열려 … 6월, 7월에는 서울서 베이직-어드밴스 예정

한국턱관절장애연구회가 주최한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세미나’가 지난 25일 광주광역시 치과의사회관서 열렸다.

이날 연수회에는 광주-전남지역 치과의사 80여명이 참가해 높은 열의를 보였다. 광주세미나는 ‘찾아가는 세미나, 전국투어 제 1탄’ 성격으로 진행되었다. 서울을 벗어나 지방 개원의를 위한 첫 번째 연수회였다.   

김욱 원장이 연자로 나선 이번 세미나는 △일반 치과의사의 기초적 수준의 턱관절장애 진단 △간단한 턱관절 치료 및 보험청구 △후속 어드밴스 실습코스 수강 기초 마련 △교합안정장치요법 및 보톡스 주사요법 채득 등을 교육목표로 삼았다.

첫 강의서는 autopsy video로 턱관절내장증의 단계별 특성과 치료전략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표준화된 검사지 활용으로 △측두하악장애 진단분석검사 방법 △덴탈파노라마 및 악관절 파노라마 방사선 촬영검사법 △판독 방법 △퇴행성 턱관절염에 대한 덴탈콘빔CT 검사 판독 등 구체적인 강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이날 세미나서 제공된, 연자가 직접 개발한 TMJ 덴탈콘빔 CT 판독소견서는 ‘누구라도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어’ 큰 호평을 받았다.

두 번째 시간에는 ‘개원가서 오늘 배워 내일 바로 적용하는 치과 물리치료’ 강의가 펼쳐졌다. 김욱 원장은 치과 물리치료 장비와 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보험청구 요령을 비교적 상세하게 소개해 주었다.

또한 일반 개원의들에겐 다소 생소한 △턱관절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 △턱관절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턱관절강 세척술 △투약 및 처방 방법, 주의사항 △보험청구 동영상 강의 등으로 수강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히 현장서는 지원자에 한해 즉석에서 턱관절 전달마취를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  

이어진 3교시서는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또 이갈이의 진단과 치료, 보톡스 주사요법 등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김욱 원장은 보톡스 주사요법 강의 후 현장 시연으로 참가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이와 함께 이날 턱관절연수회 수강생들에겐 ‘심평원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정기관 인증 교육이수증’이 발급되었다. 한마디로 수강생들은 턱관절장애 보험청구 인증을 받은 셈이다. 교육이수증을 발급 받은 치과에선 물리치료 인정기관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 절차에 따라 보험청구가 가능해진다.

한편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 One Day 지방 세미나’ 2탄은 오는 5월 27일 강릉원주대치과병원 5층 대강당서 진행된다. 이어 7월 대구, 9월 부산, 11월 대전 등 격월로 전국투어 턱관절 세미나가 예정되어 있다.

또한 턱관절장애연구회는 6월과 7월에는 서울서 베이직 과정과 실습위주의 어드밴스 코스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이어질 지방투어 세미나와 서울 연수회 등록은 메디케어 전화(02-3281-0102, 010-8639-1500 이경화 실장)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