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잔여임기 결정은 명분도, 절차도 모두 부적절” 입장 발표

지난해 치협 30대 회장단선거에 출마했던 이상훈 개혁캠프가 ‘선거무효로 인한 재선거’에 대한 입장을 내놓았다.

이상훈 원장은 개혁캠프 이름으로 발표한 입장문서 “작년 회장단선거서 개혁캠프는 문자투표서 가장 많은 득표를 얻고도, 1천여명이 넘는 회원들이 당시 집행부의 선거관리 부실로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해 큰 피해를 보았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이상훈 후보와 개혁캠프는 치과계 발전을 위해 ‘통 큰 결단으로 결과에 승복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일부회원들이 선거무효소송을 제기하고, 법원은 원고들의 손을 들어줬다. 이어 집행부의 항소포기로 재선거가 확정되었다. 이후 치과계는 혼란 그 자체로 치닫고, 회원들은 갈등과 반목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에 이상훈 개혁캠프는 성명서 발표로 현 상황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개혁캠프 입장문서는 “지난 11일 임시대의원총회서 수백명의 모금으로 진행된 선거무효소송이 지나치게 폄훼되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이 사태에 대한 회원들의 질타와 우려의 목소리를 등한시 한 채, 마치 소송단이 치과계 화합을 저해한 것으로 호도하는 일부 대의원의 발언에 우려감”을 표명했다.

당시 임시총회서 의결한 일부 안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반박하는 입장도 보였다. 개혁캠프는 “선거무효 확정 이후 바로 대의원총회를 열어 중립적인 직무대행과 임시집행부를 꾸리는 게 순리였다”며 “그러나 대의원들이 본연의 책무를 방기하여, 다시 직무대행과 선거규정 개정 이사회 결의가 법원으로부터 부정당하는 오욕을 자초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임시대의원총회서 기존집행부 임원들이 다시 추인을 받고, 임시집행부에 의해 기존 직무대행이 다시 선출되는 과정은 대의원들이 특정후보 의도에 편승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특히 재선거 당선자의 임기 결정은 절차와 내용이 모두 잘못되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개혁캠프는 입장문서 “재선거 당선자 임기는 누가 봐도 3년이 타당하다”며 “그럼에도 정관개정 없이 지부장 임기와 맞춘다는 이유만으로 잔여임기(2년) 결정은 명분도 약하고, 회원들의 엄중한 목소리를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롭게 꾸려질 선관위가 ‘엄정중립으로 공정한 선거관리에 나설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상훈 개혁캠프는 “치과계는 그동안 회원의 권리를 지키고, 공정한 절차를 준수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값비싼 경험을 체험했다”며 “다시는 이러한 부끄럽고 뼈아픈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책임 있는 인사들은 뼈저리게 느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