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강의 확대 … 사전등록-청강생으로 강의장 열기 뜨거워
3월 25일 광주서 지방투어 첫 스타트 … ‘돈이 되는 세미나’ 인식으로 수강생 늘어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Two-Day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지난 달 24일~25일 양일간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신축빌딩 12층 세미나실서 열렸다.

이날 어드밴스 코스는 기존 턱관절장애 보험청구 내용은 물론이고, 이갈이와 수면무호흡증 등으로 강의 영역을 확장시키면서 Two-Day 실습 코스로 사이즈를 키웠다.

2일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코스에는 사전 등록을 마친 30명의 치과의사와 기존 어드밴스 실습코스를 수강했던 청강생 등 40여명이 함께 했다.

첫 날인 토요일에는 메인연자인 김욱 원장이 연자로 나서 턱관절장애의 진단,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법, 10가지 턱관절장애의 중요 증례별 표준 차트작성법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였다.

특히 연수회 매뉴얼로 제공된 10가지 임상증례별 의무기록집은 90% 이상의 턱관절장애를 포함하는 표준 의무기록이라는 점에서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여기에 임플란트 수술뿐만 아니라 매복치 수술 발치와 근관치료, 턱관절 진단, 수면무호흡증의 진단(3차원 기도용적 측정), 구강내장치의 효과 평가 등의 내용이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덴탈 콘빔 CT의 다양한 치과적 활용과 판독에 대한 강의서 ‘연자가 직접 개발하여 간편하고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는 별도서식의 TMJ CT 판독소견서 개량 양식(1장)’에 참가자들의 호평이 쏟아졌다.

특히 이번 2018년 제1회 Advance 실습 Course서는 초청 연자인 김현철 원장(연세베스트덴치과)의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구강내장치 치료’ 주제로 특강이 열려, 턱관절장애나 이갈이뿐만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이해와 실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다음날인 일요일 오전에는 전문치과기공소서 사전 제작한 수강생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15명의 임상지도의의 책임 지도하에 1대1 맞춤형으로 2인 1조 실습을 진행하였다.

이와 함께 치과내 기공실에서 즉시 전방위치교합장치나 교합안정장치를 제작함으로 신속한 시술과 외부 기공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고온, 가압, 성형장비 바이오스타를 사용한 교합장치 제작에 대한 강의(문경환 원장)도 추가되었다.

또 초음파와 전기, 적외선, 저출력 레이저 등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에 대한 실습 강의 후엔 수강생이 실제 사용되는 장비를 직접 운용해보는 자리도 마련되었다.

특히 물리치료 인증기관이 아니더라도 모든 치과의사가 실시 후 보험청구를 할 수 있는 분사신장법과 고착해소술, 탈구의 비관혈적 정복술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다.

오후에는 노희석 원장이 턱관절장애와 근막통증, 두통, 이갈이 등 치료와 안면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보톡스 주사요법에 대한 강의를 이어갔다. 이후 수강생들은 2인 1조로 보톡스(50U) 주사 용액을 직접 제조하고, 교대로 양측 교근과 측두근에 주사하는 실습을 경험했다.

이번 연수회서도 김욱 원장은 현장서 즉석으로 희망수강생에 한해 전체 안면에 대한 미용 보톡스 주사를 시연하였다. 특히 노희석 원장은 치과계 보톡스 대중적 연수회선 처음으로 목, 어깨 부위의 승모근에 주사를 시연해 폭발적 관심을 받았다.

또한 남진우 원장은 일시적 안면신경 마비의 합병증을 최소화하면서 턱관절을 진단과 치료적으로 완전히 전달 마취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다.

남 원장은 이개측두신경블록에 대한 해부와 약리, 임상 술식, 합병증, 대처 방안 등에 대한 강의 후에 혈관수축제가 함유되지 않은 리도카인을 사용하여 턱관절 전달마취 2인1조 실습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어 김욱 원장은 쉽고 안전한 턱관절 전달마취에 대한 임상적 이해를 위해 희망자 대상으로 상관절강내 직접마취도를 시연했다.

마지막으로 초청 연자인 백운봉 원장(스마일위드치과)의 ‘턱관절장애와 교정치료: 현대 교정에 대한 이해와 TMD, DJD 환자의 교정 및 양악수술교정 증례’ 특강도 열렸다.

턱관절장애 환자 치료 후 2차적 교정, 양악수술 등 포괄적 치료에 대한 백운봉 원장의 증례발표는 일반의들의 교정적 이해를 크게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턱관절교육연구회는 오는 3월 25일 첫 번째 지방 세미나 일정으로 광주광역시서 연수회를 이어간다고 밝혔다. 김욱 원장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온 지방 원장들의 요청으로 턱관절,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찾아가는 세미나가 준비되어 있다”고 밝혔다.

턱관절장애연구회는 광주 이외에도 격월(3월 광주, 5월 강릉, 7월 대구, 9월 부산 등)로 지방투어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세미나 등록이나 기타 자세한 사항은 메디케어 전화(02-3281-0102 / 이경화 실장 010-8639-15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