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기총 2일 공동성명서 채택 … ‘국민의 안정적인 구강보건서비스 제공 강조’

대한의료기사단체총연합회(의기총) 소속 8개 단체가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의료법 개정 지지표명’에 나섰다.

의기총은 지난 2일 “국민에게 안정적인 구강보건서비스 제공을 위해 치과위생사 의료인화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채택하였다.

성명서는 보건의료인력의 책임과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서 전문적인 의료인적자원 체계는 중요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기총은 “치과의료계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치과위생사를 의료기사로 분류하는 모순을 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치과위생사에 대한 잘못된 업무해석과 직종 간 갈등을 낳고, 법령과 임상 현장 사이에 괴리가 존재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치위협 문경숙 집행부는 그동안 ‘치과위생사 의료인화’를 위한 대국민 서명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벌여 왔다. 따라서 이번 8개 의료기사단체의 공동 지지표명은 앞으로 국회 입법과정서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지난 2일 의기총이 공동으로 채택한 성명서 전문이다.

------------------------------------------------------------------------------------------------------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