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용 선관위 내세워 부정한 관권선거 시도하다 서울회 파국으로 몰아

치위협 서울지부 차기회장 선거가 부정과 관권선거 논란으로 얼룩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서울회 오보경 회장은 사태 수습엔 관심없고, 오로지 연임 욕심으로 부정선거를 그대로 밀어 부칠 태세다.  

이번 서울회 선거논란은 회계부정으로 오보경 회장이 윤리위서 징계를 받으며 잉태되었는지도 모른다. 당시 수백만원의 회계부정이 적발되었음에도 윤리위는 가벼운 징계만 가하고, 별도의 부정금액 회수절차는 밟지 않았다.

오보경 회장이 회계부정 사건으로 자중할 것이라 기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같은 대다수 예상은 빗나갔다. 12월 말 오 회장은 갑작스럽게 서울회 회장선거에 연임도전장을 던졌다.

여기서부터 사단이 커지기 시작했다. 모든 회무의 최종 책임을 담당할 오보경 회장은 선거관리위원회도 꾸리지 않고 덜컥 후보등록을 마쳤다. 모든 선거 후보등록은 선관위에 하는 게 상식이다.

이후 문제가 불거지자, 후보등록 6일 후에 선관위원장을 임명했다. 자신이 선수로 먼저 등록하고 그 경기를 관리할 심판을 임명하는 모양새가 되고 말았다. 참으로 염치없는 일이다.

부정한 관권선거 시비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오 회장으로부터 선관위원장 직에 선임된 정민숙 위원장은 한 술 더 떴다. 정 위원장은 마치 ‘짐이 곧 법’이라고 호기롭게 외친 프랑스 절대군주 태양왕 루이 14세 행보를 보였다.

공정한 선거관리에 앞장 서야할 그는 현 집행부 임원을 선거관리위원으로 선임했다. 이것도 모자라 각 후보들에게는 투표권자인 대의원명부 조차 제공하지 않았다. 63명의 대의원명단이 현 집행부 이사회서 통과됐다고 하니 오보경 후보에게는 보고가 되었을 것이다.

이에 경쟁 후보들이 반발하자, 정민숙 위원장은 언론과 중앙회 접촉을 금지하는 각서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윽고 한 후보자가 ‘선거 전면 무효화’를 촉구하는 긴급성명서를 발표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또한 선관위는 대의원이 부족하자, 현 집행부서 추천한 대의원을 그대로 받아 들였다고 한다. 나아가 일부 대의원은 현직 임원들이 추천되어 대놓고 관권선거를 획책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대의원총회는 국가로 따지면 국회에 해당된다. 반면 집행부는 정부와 같다. 따라서 서울회는 임원이 대의원을 겸직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야기시켰다. 이는 오보경 집행부가 대놓고 부정한 관권선거를 하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그럼에도 오보경 회장은 사태수습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어 보인다. 언론의 취재에도 입을 닫고, 회원들의 원성에도 귀를 막았다. 오로지 자신의 대리인 역할에만 충실한 선관위원장을 내세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

최근 치과위생사들의 최대이슈는 ‘의료인화 입법’이 꼽힌다. 하지만 치위협의 가장 큰 지부인 서울회 회무역량이 이 정도인데, ‘치과위생사 의료인화 추진이 가당키나 한가’라는 자조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한 치과의사 등 다른 직종 관계자들은 이번 사태가 치과계 ‘최악의 선거스캔들’이라고 입을 모은다.

지금 많은 회원들은 오보경 회장에게 묻고 있다. ‘회원들은 아랑곳 없이 회장만 되면 그만이냐’고 말이다. 선관위 뒤에 숨어서 최소한의 해명도 내놓을 수 없는 회장이라면 차라리 없는 게 낫다는 얘기도 들린다.

오보경 회장은 내일(27일)로 다가 온 선거일까지 하루만 버티면 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이렇게 부정과 탈법으로 얼룩진 상태로 회장이 된다 한들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다음 달 치러질 ‘중앙회 선거의 그분을 위해서’ 라는 시중에 떠도는 루머는 차마 믿고 싶지 않다.

결국 자신이 대의원이 된 사실조차 모르거나 철저한 기획으로 만들어진 일부 유권자의 손에 서울회 운명이 달려 있다. 치과위생사의 양심으로 부정과 불의에 저항하는 대의원들만이 이 질곡진 사태를 올바르게 마무리 할 유일한 희망으로 남았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