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경희대 턱관절세미나도 수강생 몰려 … 12월 17일 올 마지막 어드밴스 코스 예정

김욱 원장(의정부 TMD치과) 초청 ‘턱관절 One-Day 5차 앵콜 세미나’가 지난 10일 경희의료원 정보행정동 세미나실서 뜨거운 호응 속에 열렸다.

이번 5차 앵콜 강연도 전국 각지서 참가한 다양한 연령대의 치과의사 100여명이 몰려, 턱관절장애 임상과 보험청구에 대한 개원가의 높은 관심도를 나타냈다. 이날 강연서는 경희치대 전양현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김욱 원장은 강의서 턱관절장애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다. 주요 내용으로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전장치요법 △보험청구 △최신 이갈이 진단 및 치료 △악안면 영역의 보톡스 주사요법 등 각 주제별로 열띤 강의가 이어졌다.

이번 5차 강연은 22년차 구강내과 전공 개원의가 보여줄 수 있는 임상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오늘 세미나를 듣고 내일 바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내용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특히 사전에 미리 배포한 강의록에는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에 대한 설문지 △간이인성검사, 교합안정장치, 보톡스 주사요법 사용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식 및 절차 안내 등이 담겨 참가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로 제공되었다.

또한 연자가 직접 개발한 별도서식 TMJ CT 판독소견서에 큰 관심이 모아졌다. 이 판독소견서는 복잡하고 긴 서술형의 기존 판독소견서와 달리 턱관절의 크기나 형태 이상 유무, 6대 골변화 소견 유무를 좌우별로 간단히 기재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밖에도 연자가 지난 4년 동안 경기지부 회보에 기고한 유익한 자료들이 대거 수록되어 있었다.

연자로 나선 김욱 원장은 적외선과 저출력레이저, 초음파 등 각종 물리치료장비의 효율적인 사용법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또한 일반 치과의사들에겐 다소 생소한 턱관절 블록(TMJ block)으로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전달마취의 방법과 약제, 부작용, 주의사항 등도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참가자들의 강의평가는 ‘만족스럽다’는 피드백 일색이었다. 한 참석자는 “처음에는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 발급이 목적이었으나, 막상 세미나를 들어보니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를 터득하게 되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여러 차례 김욱 원장 강연을 수강했다는 또 다른 참석자는 “기존 유사 세미나와 달리 구강내과적 치료만이 아니라 악관절강 주사나 악관절강 세정술 등 외과적 술식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그는 “턱관절 환자 치료 후 2차 보철이나 교정치료에 대한 연자의 포괄적 임상증례가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론 강의 후에는 즉석에서 수강생 대상으로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보톡스 주사요법 시연이 이어졌다. 특히 김욱 원장은 강의 중 직접 자신의 얼굴에 주름 개선 보톡스 주사를 시연하여 참가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한편 턱관절교육연구회가 주최하는 올 마지막 어드밴스 코스는 오는 17일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신축빌딩서 펼쳐진다. 실습위주로 진행되는 어드밴스 코스는 베이직 강의를 수강한 치과의사들이 들으면 매우 유용한 세미나로 알려져 있다.

나아가 턱관절교육연구회는 내년 2월 4일 서울치대병원 지하 1층 세미나실서 ‘2018 턱관절장애, 보톡스,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원데이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내년 세미나는 강연내용이나 형식을 모두 변경하여 새로운 시도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2월 24~25일에는 2일 일정으로 어드밴스 실습코스를 마련하여 ‘턱관절장애 완전정복’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다.

한국턱관절교육연구회가 주최하는 김욱 원장 초청 턱관절장애 세미나 내용이나 등록은 전화(02-3281-0102, 010-8639-15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