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100시간 추가 보수교육 요구 … 통합치의학과 온라인 교육도 축소가 바람직

전문의 공대위(올바른 치과의사전문의제 실현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김철수 집행부의 전문의제 정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이날 공대위는 신설과목 신설 문제와 수련과정 3년 이수자에 대한 부당성을 집중적으로 부각시켰다. 김용진 공동대표는 “김철수 회장이 선거과정서 호언장담했던 전문과목 신설은 물 건너 간지 오래고, 치과계 다양한 의견마저 수렴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수련과정 3년 이수자 모두에게 응시자격을 부여하는 것은 최남섭 집행부 반복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공대위는 임의수련자 중 수련과정 3년 이수자에게 추가적인 직무훈련 부과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전영찬 고문은 “치과의사전문의제 규정엔 자격이 부족한 이들에게 6개월 이하의 추가 직무훈련을 명시하고 있다”며 “수련과정 3년 이수자에 대해서는 부족한 1년에 해당(통합치의학과 3년 300시간 기준)하는 최소 100시간의 직무훈련을 부과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대위는 한의과의 경우 전문의제 시행 당시 전공의 수련과정서 1년 추가수련 요구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현재 김철수 집행부는 미수련자들이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자격을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정책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300시간 교육시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려고 온라인 교육을 늘리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여기에 대해서도 공대위는 우려를 나타냈다. 김용진 공동대표는 “손쉬운 전문의 자격 취득을 위해 온라인 교육을 늘리고 수준을 낮출 경우 자칫 전문의 권위가 떨어져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김철수 집행부의 다수개방안이 모두에게 공평한 것으로 보이나 경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과목을 이수한 일부 임의수련자들에게만 혜택을 몰아주는 편향된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도 공대위는 미수련자에게만 쉬운 길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임의수련자 경과조치와 미수련자 보수교육 모두 엄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를 위해서는 수련과정 부족 임의수련자에게 추가 직무훈련이 부여됨과 동시에 통합치의학과 온라인 교육도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결과적으로 공대위는 엄격한 자격검증시스템 도입으로 전문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게 합리적이라는 주장을 지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련과정 3년 이수자들에겐 1년 추가수련이나 100시간 직무훈련을 부과하라는 요구를 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4년의 규정 수련기간을 모두 마친 임의수련의는 500명 미만이라고 공대위는 밝혔다. 전체 임의수련자의 10%도 되지 않는 수치다. 따라서 수련과정 3년 이수자에 대한 추가 직무훈련이 진행되면 전문의 배출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전문의에 대한 치과계 의견을 새롭게 정리할 필요성도 대두됐다. 이 같은 주장은 최남섭 집행부가 임플란트, 심미치과 등 경쟁력 있는 전문과목 신설을 전제로 복지부 안을 통과시켰다는 사실서 기인한다.  

공대위 이상훈 집행위원장은 “치협은 경쟁력 있는 전문과목 신설이 물 건너간 마당에 모든 치과의사에게 전문의 자격증을 남발할 게 아니라, 일차의료가 중심이 되는 의료전달체계 구축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