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동|‘Estelite Flow Quick’

매주 쏟아지는 신제품의 홍수 속에서 선택장애만 탓하고 있을 여러분들을 위해, 카탈로그만 보고서는 뭐가 좋은지 도통 모르겠는데 그렇다고 영업사원 말만 무턱대고 믿기도 찜찜해 주구장창 고민만 하고 있을 여러분들을 위해, 덴탈포커스가 특별한 코너를 신설했다. 입사 이래 업계 담당기자만 5년째 맡아온 박준응 기자가 매주 딱 한 제품만 골라, “이 제품 이래서 좋다”고 솔직담백하게 추천하는 코너다. 광고주 눈치 따위는 보고 싶지 않다. 친한 원장님 평가가 나쁜 제품도 무조건 추천에서 제외된다. 일단 한 번 믿고 따라와 보시라.
<편집자 주>

수복치료서 심미적인 요소, 즉 자연치와의 유사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특히 전치부에서의 심미성은 레진 선택에 있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레진을 구성하는 많은 요소 중 표면광택이 얼마나 자연치와 유사한지를 좌우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바로 필러다.

레진시장서 미동을 대표하는 복합레진 Estelite ∑ Quick이 특유의 구형필러에 주목한 유저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주 DF's Choice로 선정한 Estelite Flow Quick 또한 구형필러의 힘을 바탕으로 흐름성 복합레진 시장의 우량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Estelite Flow Quick의 필러모양은 타사의 필러와 다르게 구(spherical, 아래 좌측사진) 형태로 형성되어 있다. 일반적인 분쇄방식과 차별되는 일본 Tokuyama Dental만의 Sol-Gel 방식으로 필러의 모양과 크기를 컨트롤해, 작은 필러입자를 서서히 구형으로 커지게 만든 결과물이다. 이를 통해 간단한 연마만으로도 자연치아와 동일한 수준의 표면광택을 얻을 수 있으며, 표면광택 또한 오래 지속된다.

특히 Estelite Flow Quick의 경우 0.4㎛ 와 0.07㎛ 두 사이즈의 supra-nano 구형필러로 이루어져, 수복치료에 적합한 흐름성까지 갖췄다.(아래 우측사진)

(좌측) 0.4 ㎛ 와 0.07 ㎛ supra-nano 구형 필러 (우측) 폴리싱 버를 사용하지 않고 알코올 거즈만으로 레진 표면을 닦은 상태

이에 더해 Estelite Flow Quick은 짧은 광조사로도 완전중합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복합레진의 중합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선 중합개시제(CQ)의 첨가량을 늘려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진료공간서 활용되는 일반 주변광에 대한 안정성이 떨어져 조작시간이 짧아진다.

Estelite Flow Quick은 새로운 RAP(Radical Amplified Photopolymerization) 기술을 통해 Radical 증폭제가 첨가되어 있다. 기존 중합개시제(CQ)의 첨가량은 줄이면서도 짧은 시간에 완전중합이 가능하도록 물성을 갖춘 것. 특히 흐름성 복합레진이 활용될 경우 적층 충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짧은 광조사 시간은 진료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임상서 큰 장점으로 꼽힌다. 세팅시간 10초에 광조사시간 10초로 일반적인 작업시간도 짧으며, 할로겐과 LED는 5~10초, Xenon은 3초면 충분하다.

또 Estelite Flow Quick은 다른 흐름성 레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필러함유량(71wt%)이 많다. 이를 통해 광조사 후 수축률이 2.4%로 매우 낮다. 수축률이 적을수록 수복치료의 성공률은 올라가기 마련. 그만큼 안정적인 치료예후를 확보할 수 있다.

주로 다루는 케이스에 따라 흐름성과 셰이드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도 있다. 흐름성은 Medium과 High 2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셰이드는 총 17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제품문의는 미동 (02-757-3661)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