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치료, 안면비대칭 이어 치아교정 효과까지 홍보
"교합 모르는 한의사가 미검증 시술로 환자 현혹" 비판

한의계서 스프린트, 리프팅 주사, 침술, 추나요법 등을 앞세워 턱관절치료와 안면비대칭 치료에 나선 지는 이미 오래됐다. 대법원선 관련 소송이 계류되어 있는 상태지만, 여전히 많은 한의원서 유사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엔 몇몇 한의원서 치아교정까지 가능하다고 환자들에게 홍보하고 나섰다. 한의원들이 일부 턱관절 관련 치료는 물론, 그간 치과의사의 전문적인 진료영역으로 여겨졌던 치아교정 분야까지 침범하고 있는 것.

특히 예전엔 일부 대형 한방병원만 이 같은 치료에 나섰다면, 일부 한의원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의원 급에서도 유사한 치료에 나서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어 개원가의 우려를 사고 있다.
포털사이트서 마케팅 공세에 나선 P 한의원 네트워크의 경우 3D 디지털 교정 진단장비까지 활용하며 아예 본격적으로 환자유치에 나서고 있다.
P 한의원 네트워크 공식블로그선 "안면비대칭의 경우 안면윤곽술이나 양악수술 등을 먼저 떠올릴 수 있는데 최근엔 비수술 교정이 점차 알려지며 교정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며 "우리 한의원선 M社의 3D 진단장비를 통해 입체적인 얼굴, 교정전후의 모습을 비교분석할 수 있어 보다 신뢰도 높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고 홍보하고 있다. 해당 네트워크는 전국 16개 지점으로 이뤄져 있으며 각 지역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몇몇 한의원들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TBA(턱관절 균형장치)와 추나요법으로 부분적인 치아교정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주의 K한의원서 홍보에 이용하고 있는 증례사진.

광주의 K한의원은 지난해 말 환자홍보용 블로그에 관련 증례를 게재하며 "TBA를 약 10개월 동안 매일 꾸준히 장기간 착용하니 치아교정 효과가 뚜렷이 나타났다"며 "전신 골격의 균형을 바로잡아 주면서 간접적인 치아교정 효과를 얻었다"고 주장했다.
해당 한의원은 모 네트워크 소속 한의원으로 치아교정 부작용 치료와 턱관절 통증치료는 물론, 부분적인 치아교정까지 가능하다며 환자들에게 홍보하고 있다.

이에 대해 많은 개원의들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의원서 이뤄지는 턱관절 치료나 치아교정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는 것. 실제 환자 커뮤니티 등선 해당 치료를 받고 효과를 보지 못했다거나 부작용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게시글도 종종 올라오고 있다.
한 개원의는 "학술적으로나 임상적으로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일부 증례만 가지고 치과의사의 전문 진료영역인 악교정수술이나 치아교정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교합도 제대로 배우지 못한 한의사들이 신뢰하기 어려운 시술로 환자들을 현혹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한 치과계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다. 현재 '스프린트(splint)를 이용한 턱관절교정' 의료행위를 한 한의원이 의료법 위반 혐의로 고발되어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 해당 건의 경우 1심과 2심 모두 무죄로 판결이 난 상황이다. 치협을 비롯한 관련학회선 근거자료를 모으며 대법원서 결과를 뒤집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원하는 판결을 얻어낼 수 있을 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에 또 다른 개원의는 "관련학회나 치협서 보다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와 추후 진행될 다른 소송을 대비한 근거 마련에 나설 필요가 있다"며 "이대로 가다간 턱관절치료는 물론 치아교정까지도 한의원들과 경쟁해야 할 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