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동|복합 레진 ‘Estelite ∑ Quick’

매주 쏟아지는 신제품의 홍수 속에서 선택장애만 탓하고 있을 여러분들을 위해, 카탈로그만 보고서는 뭐가 좋은지 도통 모르겠는데 그렇다고 영업사원 말만 무턱대고 믿기도 찜찜해 주구장창 고민만 하고 있을 여러분들을 위해, 덴탈포커스가 특별한 코너를 신설했다. 입사 이래 업계 담당기자만 5년째 맡아온 박준응 기자가 매주 딱 한 제품만 골라, “이 제품 이래서 좋다”고 솔직담백하게 추천하는 코너다. 광고주 눈치 따위는 보고 싶지 않다. 친한 원장님 평가가 나쁜 제품도 무조건 추천에서 제외된다. 일단 한 번 믿고 따라와 보시라.
<편집자 주>

치료효율이 아무리 좋아도 심미성이 결여된 제품은 외면 받는 시대다. 이제 치과치료에 있어 심미성은 빼놓을 수 없는 필수요소로 자리 잡았다. 특히 전치부에 있어선 두말할 필요가 없다.

이번 주 DF's Choice의 주인공, 미동의 Estelite ∑ Quick은 이 같은 심미성에 있어서 여타 제품과 큰 차이를 보이는 복합레진이다. 경쟁이 치열한 레진 시장에서 오랜 기간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며 대표적인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하기까지 Estelite ∑ Quick이 보유한 탁월한 심미성은 큰 역할을 했다.

레진충전에 있어 심미성을 높이기 위해선 광조사 전후 색조 변화를 최소화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이론적으로는 경화 전 모노머의 굴절율과 경화 후 폴리머의 굴절률 사이의 중간정도의 굴절률을 가진 필러를 이용하는 게 이상적이다.

하지만 실제 임상에선 경화 전후의 투명성의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만큼, 경화 후 복합레진의 투명성을 자연치아와 맞추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 이는 일반적인 분쇄방식으로 제조되는 여타 복합 레진 제품의 필러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과정이다.

이에 반해 Estelite ∑ Quick은 Sol-Gel 방식을 채택해 필러의 모양과 크기를 컨트롤해 작은 필러입자를 서서히 구(球) 형태로 커지게 해 필러를 완성시켰다. 이렇게 완성된 필러들은 모노머의 굴절률과 폴리머의 굴절률 사이의 이상적인 굴절률 범위 안에서 각기 다른 굴절률을 가진. 이처럼 굴절률이 다른 여러 종류의 필러는 경화 전후의 투명성을 큰 차이 없이 유지시켜줄 뿐만 아니라, 경화 후 복합레진의 투명성을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 수준으로 완성시켜준다. Estelite ∑ Quick이 그간 보여준 탁월한 심미성의 비결이다.

또 이들 구 형태의 필러들은 0.2㎛의 작은 크기로 소프트하면서도 습윤성(wetting)이 뛰어나 미세기포 없이 매끄럽게 충전되어야 하는 전치부 충전에 적합하다. 간단한 연마로도 자연치아와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의 표면광택을 구현하며, 폴리싱이 쉬워 충전 후 주변 변색이 없다. 또 복합레진 표면의 울퉁불퉁한 면이 작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며 칫솔질 등에 의해 필러가 탈락해도 표면광택을 오래 지속시킬 수 있다. 셰이드 또한 opaque shade를 포함해 총 20가지 셰이드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짧은 광조사로도 완전중합이 가능하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복합레진의 중합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중합개시제(CQ)의 첨가량을 늘려야 한다. 그러나 이 경우, 일반 주변광에 대한 안정성이 떨어져 조작시간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었다.

Estelite ∑ Quick은 새로운 RAP(Radical Amplified Photopolymerization) 기술로 Radical 증폭제를 첨가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이를 통해 기존 중합개시제(CQ)의 첨가량을 줄이면서도 짧은 시간에 완전중합이 가능하다. 중합개시제(CQ)의 첨가량이 적은 만큼, 일반적인 조명 아래에서도 90초까지 늘어난 조작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조작도 편리하다. Estelite ∑ Quick은 기구에 잘 달라붙지 않아 충전작업이 쉽고 편하며, 필러함유량(82wt%)이 많아 광조사 후에도 수축률이 낮고 구치부 수복이 가능한 강도를 보유하고 있다.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Estelite ∑ Quick은 탁월한 품질을 앞세워 The Dental Advisor로부터 7년 연속(2010년~2016년) ‘Top Composite’ 평가를 얻어내고 있다. 복합레진 중에선 최고의 평가다. 그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02-757-3661)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