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 임상칼럼
[차현인 원장의 투명교정임상 ⑤] 버튼 베이 입구의 바람직한 형태
  • 차현인 원장(백상치과)
  • 승인 2016.08.10 17:35
  • 댓글 0

어떠한 형(Type)이든 버튼 베이의 입구는 투명교정 장치의 착탈이 원활하도록 형성해주어야 한다. (1)입구가 너무 협소하거나 입구의 마진이 각이 져 있을 경우(예각, 직각) 또는 (2)장치 자체의 착탈로(wearing path) 방향과 버튼 베이만의 착탈로 방향이 크게 어긋나 있을 경우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1)과 (2)의 상태에서는 반복되는 착탈 동작으로 인해 치아에 부착된 버튼이 탈락되거나, 투명교정 장치 응력이 집중되는 부위(특히 버튼 베이)에 파열(rupture)이 일어난다. 이렇게 되면 계획했던 교정치료에 큰 지장을 초래하므로 기공 시 버튼 베이 형성에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Entrance Tips
*버튼 베이의 근원심측 마진의 주행면을 투명교정 장치의 착탈로와 일치되도록 형성할 것.
*버튼 베이의 전체적인 모양은 입구 쪽이 더 넓은 완만한 개방형으로 형성할 것(나팔모양).

버튼 베이의 근원심측 마진의 주행면과 장치 자체의 착탈로(path; blue arrows)가 일치하지 않은데다가 입구가 개방형(나팔 모양)으로 형성되지 않았다. 착탈 운동 시 버튼과 버튼 베이의 충돌(red arrow)이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버튼 베이의 일부에 응력(stress) 집중에 의한 파열(rupture; yellow arrow)이 발생했다.

착탈 운동(blue arrows) 시 버튼과 버튼 베이의 충돌(red arrow)이 지속적으로 일어났다. 버튼 베이의 일부가 응력(stress) 집중으로 파열(rupture; yellow arrow)되고, 버튼 접착 부위에 인장력(tensile strength)이 가해져 버튼이 탈락(red arrow)됐다.

임상에서 장치의 파열이나 치아 버튼 탈락이 발생하면, 환자를 신속히 내원시켜 버튼 베이 입구의 형태(shape of button bay entrance)를 적절하게 수정해주고 새로운 복제 장치(duplication)를 제공(delivery)하는 등의 필요한 조치를 해주어야 한다.

<끝>

 

차현인 원장(백상치과)  chahi5306@naver.com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