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동두천, 남양주분회 기자간담회 갖고 조목조목 반박
정상적 대의원총회 의결 안을 빌미로 회무 보이콧은 명분 없어

경기지부 대의원 배정을 놓고 벌어졌던 논란이 소강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미 지난 3월 경기지부 대의원총회서 표결로 의결되고 4월 치협 대의원총회서 그대로 적용되어 종결된 문제였다.

그러나 최근 김포분회 박주진 회장과 파주분회 문희일 회장이 갑작스러운 기자회견으로 이미  마무리된 문제가 다시 쟁점화 됐다. 이에 지난 18일 당시 관련 안건을 상정했던 3개 분회 대의원(구리 신양호 회장, 동두천 김봉환 회장, 남양주 최형수 대의원)들이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동두천분회 김봉환 회장은 “기존 대의원 배정방식으론 회원수 적은 12개 소수분회는 평생 치협 파견 대의원을 낼 수 없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안건을 발의했으며 대의원총회서 정상적으로 의결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3월 경기지부 대의원총회서는 정상적으로 안건이 상정되고 찬반토론을 거쳐 표결로 가결된 사안이다. 당시 ‘회비 납부자 수에 따른 대의원 배정과 12개 소수분회에 3명의 대의원을 우선 배정하는 안’을 상정하여 대의원 55명 중 34명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를 근거로 4월 23일 치협 대의원총회에 여주, 포천, 의왕 분회장 등 3명이 경기지부 치협 파견 대의원 자격으로 참석했다.

 

구리지부 신양호 회장은 “이번에 통과된 대의원 배정 안건도 100% 완벽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소수분회 대의원 자격을 원천봉쇄하는 기존의 규정보단 낫다는 판단으로 대의원총회서 통과된 것”이라며 “김포, 파주분회는 회비납부율을 높이면 얼마든지 대의원자격을 취득할 수 있음에도 부당한 언론플레이로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실 김포와 파주분회는 동두천, 양주분회에 비해 회원 숫자는 3배 가까이 많지만 실제 회비납부자에선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소수분회들이 기존의 대의원 배정방식에 불만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경기지부 집행부에 대한 공격도 온당치 않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대의원 배정방식은 대의원총회서 결정한 사항이지, 집행부가 관여할 내용이 결코 아니다. 그럼에도 김포, 파주 분회장들은 대의원총회가 아닌 집행부를 공격하는 이해 못할 언행을 이어왔다.

대의원총회 의장단의 주선으로 이 문제에 대한 공개토론 제안이 있었으나 파주, 김포 분회장들이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이를 빌미로 해당분회에선 경기지부 회무 보이콧을 선언했으나 지난 5월 체육대회에 파주회원 다수가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최형수 대의원은 “대의원총회 결정 사안을 이유로 집행부 회무 보이콧을 선언하는 게 과연 맞는지 의문이 든다”고 밝히고 “회무협조 보이콧을 선언할 사안이라면 김포와 파주분회는 임시총회나 이사회를 거쳐 결정하는 게 맞을 텐데, 제가 알고 있기로는 이런 절차가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박주진 회장이 비판한, 관련 자료를 총회 당일 배포한 것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나타냈다. 최형수 대의원은 “경지지부 뿐만 아니라 치협 대의원총회서도 관련자료들이 당일에 배포되는 일은 많다”며 “더구나 박주진 대의원도 김포분회 상정 안건 관련 자료를 당일에 배포하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이는 자기모순이자 이중잣대라는 비판이다.

이 같은 대의원 배정 안건은 올해 처음으로 상정된 게 아니다. 이미 지난 2014년 총회에서도 비슷한 안건이 상정됐으나 부결된 적이 있었다. 2년 만에 다시 상정이 되어 의결이 됐으며, 이는 12개 소수분회 대의원들의 전폭적인 지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실 이번 논란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내용이었다. 이미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대의원총회를 통과했고 그 안을 토대로 집행까지 마친 상태에서 다시 분란을 일으킨 것 자체가 수상했다.

김포, 파주분회장들은 대의원 1/3의 동의를 얻어 임총을 개최하거나 내년 대의원총회에 새로운 안건을 올려 통과시키면 된다. 이미 당사자들이 찬반토론에 참여하고 대의원 자진사퇴서까지 제출한 마당에 집행부 회무협조 거부를 선언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 또한 이미 박일윤 의장은 “지난 3월 정기총회 대의원 배정 안건 의결 절차에는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분명한 선을 그은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필요한 논란이 이어진다면 오히려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정치적 배후설에 더욱 힘이 실릴 가능성이 높다. 결과적으로 김포, 파주 분회장은 몽니를 부릴 게 아니라 회비납부율을 높여 대의원 자격을 얻는 게 바람직하다는 여론에 귀를 기울일 때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