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치대 김백일·정의원 교수팀

검사용 바늘로 찌르지 않고도 치주질환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 구강 내 헤모글로빈 농도와 환자가 작성한 설문답변을 조합한 주·객관적 지표로 치주질환 상태를 예측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검사용 바늘에 의한 통증을 두려워하는 환자의 공포감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바늘이 염증을 건드려 또 다른 염증을 유발할 위험성도 줄일 수 있게 됐다.

연세치대 김백일 교수(예방치과학교실)와 정의원 교수(치주과학교실) 연구팀은 2014년 3월부터 8월까지 연세치대병원 치주과를 찾은 18세~80세까지의 환자 202명(남성 102명, 여성 100명, 평균연령 53.1세)을 대상으로 타액 내 헤모글로빈 수치와 환자 자가보고 설문내용을 혼합한 치주질환자 선별 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치주질환 보유군(치주낭 깊이≥4mm)과 치주질환 보유군 중 위험도가 높은 군(치주낭 깊이≥6mm) 모두 기존의 방법에 비해 새로운 평가방법이 얼마나 우수한지를 보여주는 AUROCs 값에서 각각 0.78과 0.76을 획득해 새로운 측정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연구팀은 간단히 수집할 수 있는 타액(침) 내에 존재하는 헤모글로빈 농도가 치주질환을 예측하는 바이오마커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새로운 측정방법을 고안해냈다. 치주질환이 발생하면 염증 주머니 속 염증 작용으로 치은 출혈이 일어나며 정도 차이를 측정하면 치주질환을 설명한다는 원리다.
 

연구를 주도한 김백일 교수는 “한 해 1천200여만명이 진료를 받을 만큼 대표적인 구강질환인 치주질환은 심혈관 질환 및 각종 전신 질환 발생과 연관을 갖는다. 개인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치주질환 상태를 효과적이며 경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이번 연구는 타액 내 헤모글로빈 농도를 바이오마커로 삼고 개인 설문조사와 연령을 조합해 치주질환을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대규모 치주질환 역학조사 평가 시 새로운 측정 방법을 응용한다면 간단하게 치주질환을 예측하고 진단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연구논문은 국제전문학술지인 ‘JPIS(Journal of Periodontal and Implant Science)’ 최근호에 ‘Diagnostic accuracy of a combination of salivary hemoglobin levels, self-report questionnaires, and age in periodontitis screening (타액 내 헤모글로빈과 치주자가보고 설문지 및 연령을 혼합한 치주질환자 선별 검사법의 정확도)’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