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판매 계약관계는 유지

디오임플란트와 덴츠플라이 인터내셔널이 상호 발전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로 거듭난다.

디오는 지난 4일 총 219억 규모의 제 3자 배정방식 유상증자를 결정, 공시했다. 디오가 증자를 통해 자금을 확보하는 목적은 덴츠플라이가 보유한 전환사채(CB)의 상환이다.

디오는 덴츠플라이가 보유 중인 전환사채 총 566억원의 만기 전 조기 상환을 위해 제 3자 배정 유상증자 219억원, 금융차입 200억원, 전환사채 인수전환 140억원으로 재원을 마련했다.

덴츠플라이 인터내셔널은 5년 전 자회사 덴츠플라이 저머니 인베스트먼츠를 통해 디오의 제조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고려, 향후 두 회사간 치과 임플란트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투자를 결정했다.

디오는 덴츠플라이의 투자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자금확보와 함께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발판을 마련한 것.

하지만 덴츠플라이는 임플란트 제품군의 다양화를 통해 아시아 시장을 집중 공략키 위해 기술력과 품질로 승부하는 신흥 생산기지 구축이 필요했다. 반면 디오는 새로운 시장인 디지털 임플란트 분야를 개척하며, 단기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이란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공고히 하게돼 사업적 지향점이 서로 달라졌다.

디오와 덴츠플라이는 수차례의 협의를 통해 향후 사업방향에 대한 서로의 비전을 이해하게 됐다. 디오가 디지털 임플란트 분야서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독자적 노선을 걸을 수 있도록 전환사채를 상환하는 것에 상호 합의한 것이다.

이번 전환사채 상환으로 덴츠플라이는 최대 주주의 자리를 다시 디오에게 넘기게 됐지만 여전히 2대 주주로의 지분을 유지하며, 향후 우호적 관계를 지속하게 된다.

디오는 이번 전환사채 상환효과로 부채 비율을 155%에서 50%이하로 낮출 수 있게돼 재무 건전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매해 덴츠플라이에 지급하던 이자 비용 부담도 사라져 영업 이익도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디오는 이번 전환사채 상환과는 별개로 덴츠플라이 제품의 공식 판매처로서의 계약관계는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디오는 종전과 동일한 조건으로 덴츠플라이 제품을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