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장기화로 딜레마 빠진 세미나 시장

7~8월에 예정된 학술행사도 ‘불안’
세미나 주최단체 “모집 힘들어” 한숨
“메르스는 언제 해결될까” 울상

각급병원 강연장 임대조건 대폭 강화
예정 세미나 ‘취소냐, 강행이냐’ 고심
장소변경 압박감에 예식장까지 물색

‘사전등록만 하고 불참’이 해결방안?
보수교육 관리체계에도 구멍이 ‘숭숭’
RF카드 등 철저한 등록관리 필요한 때

금방 해결될 줄 알았던 ‘메르스’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6월 예정된 학술행사들이 줄줄이 취소·연기된데 이어, 7~8월 학술행사가 예정되어 있던 학술단체들도 딜레마에 빠졌다. 상당수 세미나서 강연장으로 활용했던 대학병원 강연장 임대가 사실상 불가능해진데다, 참가예정자들도 강연참가를 기피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학술단체들이 일정변경과 강행 사이서 고심하고 있다.

한 학술단체 관계자는 “7월에 예정된 세미나 일정 전에는 메르스가 해결될 줄 알고 일정을 변경하지 않았는데 상황이 별반 달라지지 않아 고민”이라면서, “참가자 모집도 힘들고 등록취소도 적지 않다. 일정대로 세미나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강연장 소독이나 제반 위생관리 시스템 구축도 쉽지 않다. 차라리 빨리 연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고 한숨지었다.

강행도 쉽지 않다. 6월 예정된 세미나 일정을 고수했던 학술단체들은 대부분 흥행에 참패했다. 강연장이 거의 텅텅 비었다. 실제 참가자가 십여 명에 불과한 곳도 있었다. 참가자들도 등록만 마치고 급히 자리를 뜨는 분위기였다. 오전과 오후의 참가자수가 크게 차이가 났다.

7~8월 예정된 강연일정을 강행하기로 결정한 학술단체도 이를 우려하고 있다. 특히 7월 예정된 행사들은 국제 학술행사나 전시회를 병행하는 대규모 학술행사가 대부분이다. 취소하기엔 금전적 피해가 만만찮다. 각 주최단체의 위상과 신뢰관계와도 직결된다. 이에 조금이라도 참가자를 더 안심시키고자 강연장 위생관리와 감염인자 차단에 여념이 없다.

최근엔 각급 대학병원들도 학술행사를 피하는 분위기다. 세미나가 예정된 학술단체에 공문을 보내 가능한 세미나를 미루거나 취소할 것을 요청했다. 일정대로 진행하려면 새롭게 강화된 임대조건을 맞춰야만 한다.

문제는 이를 충족시키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손소독제와 마스크, 체온계 비치는 그리 어렵지 않지만, 열감지 시스템 구축, 별도 대응팀 마련과 교육 등은 인력이나 재원이 부족한 소규모 학술단체서 감당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조건이다.

모 대학병원서 7월 세미나를 예정했다가 장소변경을 급히 결정한 한 학술단체는 “원래 임대해주기로 했던 대학병원서 공문을 통해 대폭 강화된 임대조건을 보내왔다”며 “일정대로 진행할 거면 철저히 관리하라는 취지는 이해하지만, 조건을 맞추는 게 불가능해 어쩔 수 없이 장소를 변경하기로 했다”고 토로했다.

또 “일방적인 통보는 아니었지만, 쉽게 강연장 임대를 해주지 않겠다는 의사가 분명했다”며 “급하게 강연장을 구하고 있지만, 마땅한 곳이 없어 걱정이 태산”이라고 울상을 지었다.

당장 일정이 얼마 남지 않은 단체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컨벤션센터나 각종 회관을 급히 섭외하는가 하면, 몇몇 단체선 대규모 예식장까지 물색하고 있다. 다시 장소를 섭외하고 최소한의 위생시스템까지 갖추려면 일정이 몹시 빠듯하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보수교육 관리도 허술하기 그지없다. RF 카드는커녕 등록자 출입통제조차 제대로 안 되는 학술행사가 적지 않다.

최근 보수교육이 인정되는 학술행사에 참여한 한 치과의사는 “최초 등록만 하고 강연장에 잠깐 앉아 있다가 금방 돌아왔다”며 “제지하는 사람도 없고, 강연참가시간을 체크하는 인력이나 시스템도 전혀 없었다”고 털어놨다.

덧붙여 “이럴 바엔 차라리 사전등록만 유지해놓고 안 가는 게 나을 뻔 했다”고 꼬집었다.


메르스가 쉽게 진정될 기미는 아직 보이지 않는다. 현 상황이 가을까지 이어질 공산도 크다. 여전히 TV 뉴스만 틀면 사망자수는 늘어나고, 당국의 방역체계에 대한 불안감도 지속되고 있다. 사태가 빨리 진정되는 것밖에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다.
당분간은 학술단체들의 딜레마가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는 이유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