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국 운영 5곳 불과 … 사무인력 채용도 4곳뿐

홈페이지 운영도 미비, 일부 임원에게 업무 과중
면허신고, 보수교육 시즌 맞아 지역회원 불편도 늘어
전국 임원연수회서 “사무인력 확충 필요성에 공감”

치위협 산하 시도회의 실무인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 사무국 운영은 커녕, 사무인력이 별도로 있는 시도회도 채 절반이 안 된다. 면허신고와 보수교육 시즌을 맞아 지역회원의 불편도 가중되고 있다.

현재(4월 21일 기준) 총 13개 시도회 중 사무국을 정식으로 운영하는 곳은 5개 시도회에 불과하다. 별도 사무인력을 채용한 시도회도 4개 시도회뿐이다. 나머지 시도회는 담당 임원이 모든 업무를 홀로 소화해야 하는 구조다.

이는 여타 직역단체와 비교할 때 너무 부족한 수치다. 치협은 시도지부는 물론 일부 분회 단위(서울 기준)까지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다. 여타 의료기사단체도 각 시도지부에 최소한의 사무인력은 갖추고 있다.
한 지방 회원은 “보수교육이나 중요한 행사시기에 시도회 관계자에게 문의해보면 전화가 먹통인 경우가 다반사”라면서, “사무국도 없고 담당이사는 통화중이기 일쑤다. 등록문의나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어도 통화가 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중앙회로 문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불편하다”고 토로했다.

올해부터 면허신고제가 시행되고 있다. 이에 보수교육 시즌이면 과부하가 심각하다. 회원들의 기본적인 문의에 대한 답변도 버거울 정도다.

이 같은 시도회 사무인력 부족문제는 문경숙 집행부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전국시도회장협에도 예상치 못한 암초가 될 수 있다. 전국시도회장협 구성취지는 시도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치위생계 결집을 이끌어내겠다는 것. 당연히 각 시도회가 해주어야 할 일이 많다. 회원들의 바닥민심 수렴은 물론, 정책수립 과정서 적극적인 협의와 함께 협의된 사항을 각 시도회서 신속하게 처리해주어야 한다.

또 다른 회원은 “전국시도회장협의 설립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이후 늘어날 업무와 실무적인 절차를 현행대로 담당 임원 혼자 해결할 여력이 있는지는 의문”이라며 “각 시도회가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최소한의 시설과 인력을 구비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렇지 않으면 전국시도회장협의 좋은 취지와 역할이 무색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같은 문제점은 치위협도 인지하고 있다. 이 문제는 지난 전국 임원연수회서도 중요하게 다뤄졌다.

치위협 관계자는 “전국 임원연수회서 시도회 사무인력 확충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이뤄졌다”며 “집행부를 비롯해 이날 참가자들은 시도회 사무인력 확충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