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서도 합의점 못찾고 지리한 공방만 이어져

김춘진 의원 주최 정책토론회

전문의제도 논란이 끝이 보이질 않는다. 지난달 23일 보건복지위원회 김춘진 의원이 주최한 ‘치과의사전문의제도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서의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김춘진 의원은 인사말서 “현재 치과의사 면허 소지자 중 전문의 자격은 6.5%에 불과하다. 뿐만 아니라 각종 법규들의 제한사항으로 전문과목을 표시한 치과의원은 전국에서 0.1%도 되지 않는 12개 뿐”이라며 “권익보호를 받지 못해온 치과의사들과 보다 전문적인 치과의료 서비스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현실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원만한 협의점 도출을 당부했다.

김춘진 의원이 주최한 ‘치과의사전문의제도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지난달 23일 국회 입법조사처 회의실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엔 100여명이 참석했지만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해 “역시 무소득”이었다는 혹평이 많았다.

하지만 그동안의 상황과 전혀 다를 바 없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이번 토론회서도 ‘치과치료 질 향상’과 ‘환자들의 불편함’이라는 양 측의 대외적인 입장만 반복해 내세웠을 뿐이었다.

토론이나 대화를 통해 원만한 합의점을 찾아내는 것만큼 좋은 결과는 없다. 하지만 철저하게 대립된 입장만 내세우는 현 상황은 피차 서로 거북스럽기만 할 뿐이다.

실상 치과계서 전문의 관련 공청회나 토론회는 이번 기회가 마지막이었다고 할 수 있다. 기수련자들의 입장선 헌법소원과 행정소송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주최자라고 볼 수 있는 복지부는 뒷짐 지고 옆동네 불구경 하듯 관망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결코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의중이 강하게 실려있다.

국회 입법조사처 회의실을 가득 메울 정도로 참석한 이번 토론회서 얻은 것은 실상 없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이날 치협 김철환 학술이사는 ‘합리적 치과전문의제 개선’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 이사는 인턴제도, 치과 전문과목 구체화, 전문의 자격 갱신제도 도입 등 다양한 과제들을 제시했지만 “변별력이 떨어진다”는 참가자들의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