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 사용으로 보철물 삭제시간 감소 … 저속모드로 정밀하고 깔끔한 마진정리도 강점

기존의 에어터빈 하이스피드 핸드피스 방식이 아닌 전기모터 핸드피스 제품이 국내 의료기기 제조업체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어 이를 활용해 보았다.
유럽에서는 이미 약 80% 이상의 치과에서 전기모터 핸드피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마이크로엔엑스社의 일렉(ELEC) 전기모터와 독일 Sirona社의 1:5 증속 하이스피드 핸드피스를 장착한 T2 Line 앵글을 유니트 체어 3번 거치대에 설치한 후 사용했다.


1. 강력한 power : 기존 보철물 제거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일렉 전기모터 핸드피스 시스템이 강점으로 내세우는 강력한 토크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다. 하이스피드 고속회전 모드(20만rpm)로 설정해 강도 높은 보철물(메탈크라운, 세라믹, 지르코니아 등)을 제거할 때 힘이 덜 들뿐 아니라 체어타임을 50% 이상 줄일 수 있어 진료시간이 절감됐다.

2. 고속 핸드피스(Hi speed) 사용시 디지털 속도조절 기능 : 치아삭제시 저속에서 정밀한 마진 처리 가능

일렉 디스플레이 패널(사진3)은 1:5 증속앵글 장착시 최저 1만rpm에서 최대 20만rpm까지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컨트롤 레버와 회전속도가 숫자로 표시되는 LCD창이 있고 하이스피드와 로우스피드를 겸용으로 쓸 수 있어 효율성이 높다.

하이스피드 저속 모드(50,000~ 100,000rpm)에서는 마진(Margin)을 정리할 때나 치아 삭제시 우수한 정밀성을 보여준다. 실제로 삭제한 후 제작한 주모형(사진5)을 살펴보면 Rip이 생기지 않고 깔끔하게 마무리된 모습을 볼 수 있다.

3. 저속 핸드피스(기존 Low speed용) 사용 가능 : 강한 토크와 정밀한 속도 조절

일렉 디스플레이 패널의 속도 조절레버를 이용해 로우 스피드 저속모드(3만~4만rpm)에서도 변함없는 높은 파워를 제공한다. 이 같은 높은 파워로 회전 걸림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도 큰 장점이다. 강력한 토크를 통해 임플란트 스텐트 제작과 같은 세밀한 기공 작업을 할 때 효율적이고 작업도 편리하다.

4. 기타 장점들

쾌적한 진료실 환경 조성에도 한 몫을 한다. 기존의 에어터빈 방식의 하이스피드 핸드피스는 사용시 높은 소음이 발생하여 술자와 환자에게 스트레스를 주었다면, 이번에 사용해본 전기모터 ELEC은 저소음 무진동으로 이러한 스트레스를 확실히 줄일 수 있다. 또한 핸드피스 사용시 내부 LED optic 기능과 내부 주수 시스템을 기본 장착해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진료에도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제품은 국산화를 통해 합리적으로 제품 가격을 낮추어 공급하고 있어 수입품 대비 절반의 합리적인 금액으로 시중에 소개되고 있어 구매 비용 부담 또한 줄일 수 있다. 이번에 사용해본 국산 전기모터 ELEC은 공급가격뿐만 아니라 소모품인 카트리지를 2년간 무상 보증해주니 운영비용의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어 카트리지 교체에 따른 비용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권 긍 록 교수, 김 주 형 전공의
경희대학교 치과병원 보철과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