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계 “임상 현장 모르는 해석”

치과기공사 “애초 우리의 업무영역” 반격

임시치아 제작이 치과기공사의 영역이라는 본지 보도(322호)의 후폭풍이 거세다. 교육업체와 대다수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들, 그리고 일부 치과의사들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선 상태다. 홈페이지 기사 조회건수도 1만 건을 훌쩍 뛰어넘었다. 보통때보다 2배가 넘는 조회가 이뤄졌다. 치과의사는 물론 직접 이해당사자인 치과위생사와 치과기공사의 기사조회가 크게 한 몫 한 것이다.

 

보도 이후 SNS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엔 불이 붙었다.
교육업체와 대다수 치과위생사들, 그리고 일부 치과의사들은 “임상 현장을 모르는 해석”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대부분의 치과기공사들은 “애시당초 제작은 우리의 영역인데 침해한 것 아니냐”며 “그렇다면 우리도 구강내에 손을 넣어도 되겠냐”고 반박했다. 직역간 업무영역 구분문제도 민감하게 엮여 있어 당분간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임시치아 제작은 오랫동안 이어져 관습처럼 뿌리내렸다. 많은 교육업체서도 스탭대상 임시치아 제작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 치과위생사는 “기공실이 없는 규모가 작은 치과에선 일일이 기공소에 맡겨서 찾는 등 시간도 오래걸리고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이번 유권해석은 개원가 현실을 모르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질타했다.

논란이 거세자 치기협과 치위협은 “일단 법은 준수하는 것이 옳다”는 입장을 내놨다.

치기협선 애초부터 임시치아 제작이 본인들의 업무영역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렇기에 임시치아 제작을 스탭 대상으로 교육하는 업체들에 대한 불신도 표현했다.

치기협 관계자는 “치과의사의 의뢰를 받아 기공물을 제작하는 것은 엄연한 우리의 업무다. 임시치아라고 해서 다르지 않다”며 “치과에서 의례적으로 이뤄지고 있던 임시치아 제작의 잘못된 관습을 바꾸는 것은 물론 불법을 양산시키는 교육업체들도 앞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강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치위협도 조심스럽지만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한 치위협 관계자는 “임시치아 제작이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일단은 정해진 법을 준수하는 것이 옳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개원가서 임시치아 제작을 오랫동안 해왔던 스탭들도 혼란에 빠져 있다. 본의 아니게 불법을 저질러온 셈이기 때문이다. 당장 오랜 관행을 일소하기도 쉽지만은 않은 일이다.

이처럼 임시치아 제작이 화두로 떠오르자, 치기협과 치위협은 우선 빠른 시일 안에 양 단체 회장이 비공식적으로 만나 이 건에 대해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그간의 인식과 다른 유권해석으로 회원들이 혼란에 빠져 있다. 무엇보다 각 직역단체 간 대화와 조율을 통해 업무영역을 명확히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