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각

복지부가 이른바 ‘그림자 의사’라고 불리는 대리수술 행태에 대해 대대적인 실태조사에 돌입했다. 타깃은 강남을 중심으로 성행하고 있는 성형외과와 피부과.

복지부는 “9월부터 피부과와 성형외과가 집중되어 있는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현지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천명했다.

복지부의 이 같은 행보는 PD 수첩을 비롯한 다수 언론서 일부 성형외과서 자행되고 있는 대리수술 문제를 다룬 것에서 비롯됐다.

이들 보도를 통해 상담한 내용과 수술에 참여하는 인원이 다르거나 원장 대신 페이닥터나 진료스텝이 수술을 집도하는 일부 성형외과의 실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

치과계에도 비슷한 일이 아직 벌어지고 있다. 본지도 수차례 임플란트 영업사원의 대리수술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취재 차 만난 임플란트 영업사원이 “대놓고 어시스트를 조건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치과가 있는가 하면, 휴일도 없이 시도 때도 없이 불러댄다”고 하소연하며, 이를 해결할 방법이 없냐고 매달릴 정도다.

임플란트뿐만이 아니다. 신경치료를 비롯해 많은 치과서 치과의사가 아닌 무자격자가 진료에 나선다. 치과서 근무하는 스탭이나 기공실장들에게도 위임진료는 낯선 단어가 아니다.

이 같은 현실은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문제가 될 수 있는 도화선이나 다름없다. 얼마든지 이번 성형외과와 같은 방식으로 터질 수 있다. 아니 지금도 위험할지 모른다. 강남에는 성형외과뿐만 아니라 치과도 밀집되어 있다. 복지부의 칼날이 성형외과와 피부과만 향하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가뜩이나 치과에 대한 불신이 판을 치고 있다. 더 이상 신뢰를 잃어선 안 된다. 지금 개원가가 조심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