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언론의 무차별 보도폭격 원인은 내부갈등?

대부분 언론플레이 소수의견 개진창구 막혀 대응책으로 활용

JTBC ‘임플란트 폭리’ 제보접수 중

‘치과계가 갈등 조정능력을 상실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한 데미지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는 추세다. 특히 대중언론서 무차별적으로 쏟아내는 치과계 관련보도는 ‘도’를 넘었다는 평가다.

실제로 외부언론서 요즘처럼 치과계 이슈에 관심이 많았던 적은 없었다. 전문의제와 입법로비 관련기사는 대중언론들이 돌아가면서 보도를 내보냈다. 마치 잘 짜여진 각본에 의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였다.

얼마 전엔 ‘투바디 임프란트가 암 유발’이라는 자극적인 기사까지 나돌아 치과계가 또한번 홍역을 치렀다. 이 문제는 아직 끝난 게 아니다. 치협은 해당언론사 보도내용을 언론중재위에 제소했다. 그 결과 해당언론사와 반론보도 게재에 합의하면서 일단락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당시 기사의 주요 취재원이었던 서울의 H원장은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있다. 나아가 조만간 일간지에 성명서 형식의 의견광고를 게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엔 JTBC가 공개적으로 ‘임플란트 시술 폭리’ 관련제보를 받고 있다. 제보공지는 유명 온라인 카페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취재를 맡은 담당기자는 “이번 건은 치과계 내부의 신빙성 있는 관계자로부터 제보가 있어, 본격적으로 취재에 돌입하게 됐다”며 “취재방향은 재료비에 비해 비싼 시술비와 임플란트 과잉진료에 대한 고발 성격의 내용”이라고 밝혔다.

사실 치과계 내부에선 임플란트 시술비에 대한 내용은 ‘철 지난 이슈’로 평가절하하는 분위기다. 지난 7월부터 적용하고 있는 ‘보험 임플란트’ 수가보다 더 비싸게 받는 동네치과가 많지않다. 그만큼 치열한 경쟁속에서 임플란트 수가는 바닥을 모르고 곤두박질 쳐왔다.

문제는 대중언론의 치과계에 대한 부정적인 보도행태가 가뜩이나 어려운 동네치과 개원환경을 더욱 위축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외부언론이 경쟁적으로 치과계를 때리면서 ‘치과 이미지’는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모든 외부언론의 보도내용이 치과계 내부제보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치과계가 갈등 조정능력을 상실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사안에 대해서 소수의견은 외부의 ‘힘’을 빌어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패턴이 최근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다.

일부에선 치과계가 대중언론의 ‘동네북’이 되었다고 하소연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우연히 발생하는 게 아니다. 갈등 조정능력의 부재에서 오는 당연한 결과다. 대의원총회 의결사항이니 ‘입 닫아라’고 하기엔 시대가 너무 변했다. 또한 소수의견도 귀담아 들을 수 있는 ‘소통 마인드’가 절실한 상황이다.

개원가 현실이 구조적으로 어려워지면서 이해의 폭은 크게 좁아졌다. 이에 따라 갈등구조가 다양화되는 게 어찌보면 당연하다. 이럴 때일수록 소통을 강화하는 노력은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 더이상 ‘내부총질’에 치과계가 곪아 가도록 방관해선 곤란하다.

그렇다고 언론플레이에 나선 사람들을 무작정 비난하는 것도 사태해결엔 도움이 되질 않는다. 이들은 자신들이 ‘탄압받는 소수’라는 인식이 강하다. 최소한 건전한 토론의 기회마저 박탈당했다는 피해의식이 많다.

이젠 치과계가 위기에 직면해 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운 명제가 되고 말았다. 이에 대한 ‘대토론회’를 갖고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필요해 보인다. 다양한 세대와 직역이 참여하는 소통의 장이 필요한 이유다.

이 자리서 ‘만병통치’ 해결책이 제시될 수는 없다. 그러나 최소한 생각이 다르고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단체나 사람들의 소통창구 마련, 그 자체로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나만 옳고 너는 그르다’라는 식의 이분법적인 사고로는 작금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엔 힘이 부친다. 그만큼 치과계 여건이 녹록치 않다는 의미다.

치협 집행부가 출범한지 이제 4개월이 지났다. 아직 임기 초반에 불과하다. 따라서 집행부가 지부나 인준학회 등 공식적인 단체의 의견만이 아니라 다양한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듣는 정교한 판을 깔아야 한다.
치과계 내부 이슈를 외부로 끌고 가는 행태는 바람직하지 않다. 그렇다고 이들을 ‘내부 고발자’라는 주홍글씨를 새겨 응징의 대상으로만 판단하는 것도 옳지 않다. 집행부는 누구와도 대화하고 토론하는 성숙된 회무자세가 먼저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