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실시간 전자투표로 현장서 평가

SID의 시그니처로 자리 잡은 100분 토론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어 흥미진진한 난상토론의 장을 펼쳐보였다. 100분 토론 1부는 ‘All about Anterior Maxilla’, 2부는 ‘All about Posterior Maxilla’란 타이틀을 달고 상악 전치부와 상악 구치부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과 토론의 자리로 이뤄졌다.

토론 전 전자투표를 통해 각 주제에 관련된 청중들의 여러 임상 선호 방식 등을 확인하는 것이 시작. 그 후 2명의 연자가 강연을 통해 주제별 경험적 증례와 확률적 통계 분석을 바탕으로 한 가이드라인이 제시하면 패널들과의 난상토론을 통해 개원가 현실에 맞는 해법을 찾아내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 100분 토론 전 실시하는 실시간 전자투표는 현재 대한민국 치과의사의 임상 트렌드를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한 토론 후 전자투표 결과의 변화의 폭은 임플란트 고수들의 강연과 진지한 토론이 얼마나 설득력 있게 받아 들여졌는지 평가해 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롭게 다가왔다.

강연 후 이어진 토론에서도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경제적인 시술 방법에 대해 제안했다. 술자가 선호하는 한 가지 술식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주도면밀하게 환자의 상황을 진단함으로써 연속적인 증례에서도 일정한 성공률을 보일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시술 방법을 제안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실시간 전자투표에서는 이러한 제안이 설득력 있게 받아들여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토론 전후 전자투표 결과, 모든 질문에 있어서 변화가 나타난것.

100분 토론 전 실시하는 실시간 전자투표는 현재 대한민국 치과의사의 임상 트렌드를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또한 토론 후 전자투표 결과의 변화의 폭은 임플란트 고수들의 강연과 진지한 토론이 얼마나 설득력 있게 받아 들여졌는지 평가해 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롭게 다가왔다.

100분 토론 외에도 두 개의 세션으로 나눠 각각 상악 무치악 환자 치료법과 상악 임상 가이드라인에 대해 상세히 다룬 오전 강의도 탄탄한 기본기로 임상능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 속에 큰 호응을 얻었다.

세션I에서는 김현종 원장(가야치과병원)의 ‘SIS Sinus Crestal approach : 내게 맞는 최적의 프로토콜 확립하기’ 강연을 시작으로, ‘상악 무치악의 치료 전략과 임플란트 가철성 보철’(이성복 교수), ‘상악 무치악 틀니로부터 고정성 보철로’(류재준 교수)란 타이틀로 상악 무치악 환자의 치료법을 가철성과 고정성 보철로 나눠 살펴보았다.

특히 가용골과 거상량에 제한 없이 Crestal approach의 성공률을 높이는 최적의 접근법을 제안한 김현종 원장이 많은 관심을 모았다. 이에 강연 후에는 김 원장이 강연에서 보여준 ‘SIS Sinus kit’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전시장에 수많은 인파가 몰려 눈길을 끌었다.

세션II에서는 상악의 해부학적 구조부터 임상에 이르는 모든 것을 다루는 자리로 꾸며져 임상의들의 고민을 말끔히 해소시켰다.


전·격 ·론·칭
다양한 골재생 솔루션 눈길

신흥이 SID2014에 맞춰 새롭게 출시한 골재생 솔루션 제품에 대한 관심도 특별했다.
국산 이종골로는 처음으로 콜라겐을 첨가한 골이식재 ‘EQUIMA TRIX Collagen’은 콜라겐이 첨가된 만큼 일반 골이식재에 비해 조작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EQUIMAT RIXCollagen’을 이용하면 상악동 골이식 시 멤브레인 없이도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끝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Socket preservation에 효과가 좋아 난케이스를 보다 손쉽게 끝낼 수 있는 제품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콜라겐 스폰지 ‘Regenomer’와 뛰어난 밀착성과 유연성으로 사용이 더욱 편리한 콜라겐 멤브레인 ‘GuidOss’도 큰 관심을 모았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 환자를 위해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임플란트 모터 내장형 프리미엄 체어 ‘Taurus G2i’에 대한 관심도 이번 SID2014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SIS Sinus Kit
핸즈온으로 직접 체험!

Sinus 시술에 대한 솔루션은 강연장 밖 전시장에서도 찾아 볼 수 있었다. 특히 신흥이 상악동 골이식술의 노하우를 집약해 출시한 ‘SIS Sinus Kit’에 대한 반응이 가장 뜨거웠다.
‘SIS Sinus Kit’는 Maxillary Sinus Crestal Approach 시술의 성공률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Surgical kit로 소개되어 이를 직접 체험해 보기 위한 참가자들의 발길이 핸즈온 부스로 끊임없이 이어졌다.
또한 우수한 초기 고정력으로 골량이 부족한 상악 케이스에 더욱 강한 면모를 보이는 SIS(Shinhung Implant System) 임플란트 픽스처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졌다.
SIS 임플란트 픽스처는 Sinus Approach 후 작은 직경 천공 후에도 고정력을 얻을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더 큰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