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의약단체 공동성명서 발표

인천시 의약단체가 지난 8일 인천시청서 송도 영리병원 설립에 대한 공동 입장을 발표했다.
의사회, 치과의사회, 한의사회, 약사회로 구성된 협의회는 “우리는 영리병원이 초래할 국민적 재앙을 우려한다. 의료양극화 심화로 의료비가 폭등할 수 있는 송도 영리병원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성토했다.

성명을 통해 협의회는 “국가는 올바른 의료정책을 확립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수준 높은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하며, 의료인은 국민건강을 수호하고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책무가 있다”면서도 “병원 영리부대사업과 영리자회사 설립을 허용한 최근의 정책은 합법적으로 거대자본을 의료에 편입시키는 구실을 만들고 의료영리화를 허용하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외쳤다.

아울러 “지금 인천시민에게 필요한 것은 의료비의 상승과 의료양극화를 가져올 영리병원의 설립이 아닌 민간의료를 보완할 취약한 공공의료를 확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지켜낼 보건의료정책”이라며 “민간의료를 보완할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예방의료사업을 확충하라”고 성토키도 했다.

마지막으로 협의회는 “우리는 송도에 들어설 영리병원이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시작으로 향후 전국적으로 번져 전 국민의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할 것이라 염려된다”며 “전문가와 관련단체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송도국제병원설립을 합리적으로 추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인천 의약단체가 지난 8일 송도 영리병원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인천 각 의약단체장들은 “송도 영리병원이 추진 될 경우 시민단체 혹은 각 의학단체 중앙회에 지원을 요청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인천시 의약단체협의회 이상호 회장(치과의사회)은 “당초 외국인 진료만 하는 것이었으나 수차례 개정되면서 내국인 진료도 허용키로 됐다. 현재 병원 설립기준은 외국인 지분 50% 이상, 외국인 의사 10% 이상 확보하면 가능하게 됐다. 나머지는 내국인 지분과 의사로 충당할 수 있도록 돼 심하게 변질된 상태”라며 “이미 지역신문을 통해 송도자유구역 내 영리병원 정책이 발표됐으나 인천시에선 공식적으로 결정된 사항이 없다는 입장만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