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닮아가는 치협 차기회장 선거

모 후보 캠프선 ‘외부 선거전문가 고용’ 정황도 포착

흑색선전이 ‘도’를 넘었다. 4월 26일로 예정된 치협 차기회장 선거가 진흙탕 싸움을 방불케 하고 있다. 그 모양새가 정치권 판박이다. ‘선거내홍’이 깊어질수록 ‘선거 후유증’은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지난 2일 김철수 캠프는 ‘ARS를 이용한 불법여론조사’ 혐의로 선관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았다. 일종의 징계다. 김 후보 쪽에서 실시한 ARS 설문조사는 후보자들의 기호를 임의로 바꿔 진행, 뒷말이 더욱 무성했다. 이러한 방식은 일반적으로 정치권 선거에선 흔히 사용하는 전략이다. 문제제기에 따라서는 심각한 불법행위가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최남섭 캠프는 “전화를 이용한 불법 여론조사는 선거규정 위반을 떠나, 개인정보 유출이라는 중대한 범법행위”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김철수 캠프 관계자는 “선거규정은 법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어겨도 불법은 아니다”는 다소 궁색한 논리를 펼치고 있다. 그렇다고 선관위 징계에 재심을 요구하진 않았다.
또 다른 논쟁은 지난 9일 터졌다. 김철수·이상훈 캠프는 공동으로 ‘경기지부의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했다. 10일로 예정됐던 최남섭 후보 정책발표회에 경기지부가 회원들에게 문자를 발송한 것이 발단이 됐다.

이에 대해 경기지부 정진 회장은 “정책발표회는 사전에 김철수 후보에게도 요청을 드렸다, 당시엔 아무런 답변이 없다가 지금와서 관권선거 운운은 유감”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정 회장은 “경기지부는 관권선거 시비가 붙을만한 어떠한 빌미도 제공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결국 10일로 예정됐던 정책발표회는 무산됐다.
오히려 최남섭 캠프가 발끈했다. 보도자료를 통해 최남섭 캠프는 “김철수 후보가 ARS 불법여론조사로 코너에 몰리자, 앙심을 품고 사실 확인도 없이 최남섭 캠프가 관권선거에 연루된 것처럼 흑색선전하고 있다”고 역공에 나섰다.

최남섭 캠프의 격앙된 정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최남섭 캠프는 모 후보 진영에 ‘외부 선거전문가’가 고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최근 잇단 혼탁상의 원인도 ‘외부 선거전문가’가 제공하고 있다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그래서인지 최남섭 캠프에선 “흑색선전 선거운동이 김철수 후보의 의지냐, 고용된 외부 전문가의 정치공작이냐”고 반문을 던졌다.
최남섭 캠프에선 이상훈 후보에게도 쓴소리를 날렸다. 보도자료를 통해 “치과계 개혁을 기치로 출마 선언한 이상훈 후보가 특정 정치세력의 노회하고 부도덕한 정치술수에 이용당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일침했다.

그러나 이상훈 캠프는 경기지부 문제를 떠나 최남섭 후보가 지나치게 집행부 프리미엄을 이용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표출했다. 캠프 관계자는 “만약 최남섭 후보가 현직 집행부 부회장이 아니었다면, 경기지부가 회원들에게 문자발송을 했겠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어느 후보든 현직 직책을 내려놓지 않고 선거를 치르면 언제든 관권선거 시비는 불거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철수 후보도 억울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캠프 관계자는 “이상훈 후보가 경기지부의 불공정성에 대해 공동대응을 요청해 오고, 검토결과 타당한 측면이 있다는 판단이 들어 이에 동조를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철수 후보는 정진 경기지부장의 ‘사전 요청설’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김철수 후보 캠프관계자는 “애초 최남섭 캠프와 동일한 시기에 정책발표회 요청을 받은 게 아니라, 이미 특정후보 정책발표회 일정이 잡힌 후에 요청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선거운동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세 후보 진영의 감정 섞인 기싸움은 위험수위를 넘나들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세 후보 캠프의 선거참모장들의 ‘정책대결’을 위한 공동선언이 필요해 보인다.
선관위 또한 한치의 치우침 없이 공명정대한 선거관리를 통해 과열양상의 선거운동을 진정시킬 책임이 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