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간단하고, 안전한 제품이 경쟁력 가져

최근 치과용 제품들이 S에 관심을 갖고 접근하고 있다.
일명 말하는 간단하고(Simple), 안전하고(Safe), 조용하며(Silent), 빠른(Speed) 요소들이 접목된 제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거나, 제품 개발 요소의 필수요소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
이러한 요소들이 접목된 제품들이 치과의사는 물론 업체들의 관심사항이 된 이유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흐름에서 소비자와 환자들에게 더욱 빠르고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것이며, 그만큼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이 나날이 빠르게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S요소 유무 따라 인기도 변동
특히 치과에서 많이 사용되는 핸드피스 등 치과장비와 인상재 , 치과용 재료 등을 취급하는 업체들이 관심을 갖고 접근하고 있는 실정이다.
치과장비 업체의 한 관계자는 “예전의 경우 술자들의 술식을 보조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만 있다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끌어올 수 있었지만 최근의 경우 다양한 기능을 구비하더라도 조작이 간단하고, 안전하며, 빠른 치료시간이 보장되는 제품 쪽으로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접근하고 있다”며 아무리 좋은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도 이러한 요소들이 배제됐을 경우 소비자들에게 배척당하는 건 당연지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밝혔다.

제품별 특징 부각도 중요
S요소에 대한 높은 관심이 치과제품 경쟁력 상승의 키포인트인 건 분명하지만 너무 이러한 부분에만 치중할 경우 제품에 대한 경계가 모호해 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치과재료업체 관계자는 “간단하고, 안전하고, 조용하며, 빠른 요소들이 접목된 제품들이 최근 치과계를 이끌어 가는 트렌드라면 이러한 부분에 업체만의 차별화된 경쟁 포인트 개발은 필수적으로 적용되야 한다”며 해당 업체가 내세울 수 있는 차별화된 부분이 부각되지 않는다면 경쟁은 치열해 질 것이고, 결국엔 자본력이 막강한 업체가 현 시장을 점유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시장의 흐름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지만 자기만의 제품 특화 포인트는 변화하지 않는다며 소비자들이 소위 말하는 S요소에 열광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제품은 동일한 제품군에서 하나라도 돋보이는 제품이 선택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덴탈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